한국일보

치킨-맥주, 복숭아-장어 ‘상극 음식’

2013-09-04 (수)
크게 작게

▶ 도라지-돼지고기 약효 뚝 쇠고기-고구마 소화방해

음식은 다양하게 먹는 것이 좋지만 간혹 궁합이 맞지 않아 소화흡수에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 상극 조합의 음식들도 있다.

예를 들면 올 여름 한창 맛있게 먹는 복숭아는 장어와 함께 먹으면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의 지방을 소화하는 것을 방해하여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또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먹으면 시금치의 옥산살 성분과 두부의 칼슘이 결합, 불용성 수산칼슘이 생성되어 칼슘의 섭취가 줄어들고 결석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들이다.


도라지와 돼지고기를 함께 먹으면 도라지의 좋은 약효를 돼지고기 성분이 방해한다. 토마토를 먹을 때 설탕을 쳐서 먹으면 비타민 B1의 손실을 가져온다. 쇠고기와 밤을 함께 먹으면 밤의 영양가를 떨어뜨리고 소화작용을 방해한다. 당근과 무, 오이와 무를 같이 먹으면 비타민 C가 파괴된다.

쇠고기와 고구마를 함께 먹으면 소화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며, 위장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 도토리묵과 감을 같이 먹으면 소화흡수를 방해하여 변비가 심해지며, 빈혈이 나타날 수 있다. 홍차 마실 때 꿀을 첨가하면 체내에 흡수를 방해한다. 조개류와 옥수수를 같이 먹으면 소화에 큰 지장을 생긴다. 게와 감을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과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우유에 설탕을 첨가해서 먹으면 비타민 B1의 손실을 가져온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치즈와 땅콩을 같이 섭취하면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고 흡수되지 않고 배설됩니다.

일명 ‘치맥’이라고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메뉴인 치킨과 맥주는 최악의 상극음식이다. 치킨과 맥주에 들어있는 퓨린 성분이 통풍의 원인인 요산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새우와 토마토를 같이 먹게 되면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