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몸매관리를 위해 채소와 과일, 생선, 홀그레인으로 된 식단을 짜는데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연어: DHA가 풍부한 연어는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에게 추천되는 음식이다. DHA는 신생아의 신경체계 발달에 도움되는 영양소. 또한 DHA는 산모의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된다.
하지만 FDA에서는 임신부와 모유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연어 섭취를 일주일에 12온스 정도(2서빙)로 제한할 것을 권장한다. 연어는 황새치나 고등어 같은 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들보다는 수은 함량이 낮은 편이긴 하지만 주의해서 섭취한다.
-저지방 유제품: 요거트, 우유, 치즈 등 유제품은 단백질, 비타민 B군, 비타민 D, 칼슘이 풍부하다.
-살코기: 철분이 부족하면 에너지가 떨어진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B-12도 섭취할 수 있다.
-레굼(Legumes): 철분이 풍부하며,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블루베리: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는 하루 1~2서빙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블루베리는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며 항산화제로 잘 알려져 있다.
-현미쌀과 홀그레인 빵: 출산 후 체중조절에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된다. 하지만 빠른 체중감량보다는 건강한 영양섭취와 운동으로 천천히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현미쌀 같은 홀그레인 곡물은 다이어트에 좋다. 엽산이 들어 있는 홀그레인 빵은 모유에도 도움된다. 또한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변비에도 좋다.
-오렌지: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달걀: 단백질 섭취에 좋고, 간식으로도 권할 만하다.
-녹색 잎 채소류: 시금치, 근대, 브라컬리 등은 비타민 A, C, 칼슘 등이 들어있다. 심장건강에 도움되는 항산화제로 저칼로리로 출산 후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물: 모유수유 중인 산모는 쉽게 에너지가 고갈되고 갈증이 나타난다. 물을 자주 마셔주면 탈수예방 및 모유 생산에도 도움된다. 꼭 물이 아니어도 주스, 우유 등이 좋고,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녹차 등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 음료는 하루 2~3잔까지는 괜찮다. 하지만 모유수유 중인 경우는 아기가 잠을 못 잘 수도 있으므로 제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