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글로코사민+콘드로이친’ 복용 퇴행성관절염 환자 80% 통증완화

2013-07-02 (화) 12:00:00
크게 작게

▶ ■ 관절건강 보조제 효과있나

▶ 비타민 D와 오메가 3, 통증 사라지게 하진 못해 생강 추출물 하루 2회 복용하면 뚜렷한 호전

#비타민 D터프츠 메디칼 센터가 지난 1월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를 복용한다고 해서 무릎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통증이 줄거나 진행을 늦추지는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오메가-3 지방산초기 연구들은 퇴행성관절염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시사되기도 했다. 물론 통증을 사라지게 하지는 못하지만 오메가-3 지방산 자체는 부가적으로 건강 잇점이 많다. 오메가-3 지방산은 등 푸른 기름진 생선이나 건강보조제를 통해 섭취될 수 있는데 DHA와 EPA가 풍부해 섭취해서 나쁠 것은 없다.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연골 손실을 막는 것으로 알려진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 논란은 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글루코사민 1,500mg과 콘드로이친 1,200mg을 매일 함께 복용한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80%가 통증 완화에 도움됐다고 밝혔다.


#생강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2회 생강 추출물을 복용한 무릎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은 위약(가짜약)을 복용한 환자들보다 통증도 덜하고, 통증약도 덜 사용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에서는 생강은 통증약인 아이부프로펜(ibuprofen)의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다.


<정이온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