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부지방 제대로 빼려면
▶ 팔 힘차게 앞뒤 흔들며 시속 4~5마일 속도로
걷기 운동은 운동 중에서도 돈도 안 들고 몸에 무리도 덜 가는 운동이다. 특히 빨리 걷기와 식이조절을 함께 하면 체중조절에 가장 효과가 좋다. 전문가들은 빨리 걷는 파워 워킹(Power-Walking)이 심장건강에서부터 우울증까지 위험을 줄여준다고 지적한다.
버지니아대학 운동 생리학과 아트 웰트먼 박사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강도가 높은 걷기를 3회 한 여성은 일주일에 5일 가볍게 산책하며 걸은 여성보다 복부지방을 6배나 높게 줄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파워 워킹을 한 여성들은 체지방도 4배나 더 감소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파워 워킹을 한 여성들은 일주일에 총 30분 간 걸었으며 적당한 강도의 마무리운동 걷기를 함께 했다. 한편 걷기 속도는 달랐지만 두 그룹 여성 모두 같은 열량을 소모했다.
웰트먼 박사는 “운동의 강도를 높이면 지방 연소 호르몬를 더 분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파워 워킹의 장점은 달리기보다는 관절에 무리가 없다는 점도 꼽힌다.
파워 워킹을 할 때는 시선을 10 피트정도 멀리 내다보고, 발의 보폭은 크게 빠르게 한다. 배는 당기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전체를 닿을 수 있게 하며 엉덩이에 힘을 준다.
■지방을 태우는 속도별 걷기 요령은
-산책하듯 걷기
쇼핑몰에서 윈도우 쇼핑을 하는 속도로 걷는다. 속도의 강도를 10으로 봤을 때 4 정도의 속도로 생각하면 된다. 1시간에 238칼로리 정도 소모할 수 있다.
-빨리 걷기
속도를 10으로 봤을 때 5~6 정도다. 시속 3.5~4 마일의 속도로 걷는다. 산책하듯 걷기보다는 좀더 빠르게 걷는다. 1시간당 340칼로리 정도 소모할 수 있다.
-파워 워킹
시속 4~5마일의 속도로 걷는다. 1시간 당 564칼로리 정도 소모할 수 있다. 팔을 힘차게 앞뒤로 흔들면서 걷는다. 속도를 10으로 봤을 때 7~8 정도의 속도로 걷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