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국 가구 이야기 그 유래(3)

2012-03-15 (목)
크게 작게

▶ 자넷 홍의 인테리어 이야기

그동안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미국의 하이 앤드 가구들이 언제부터 유래 되었는지 이해하기 위해 미국 조지안 스타일, 팔라디안 스타일, 치펜데일 양식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이번에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미국 가구의 스타일과 가장 근접한 양식인 세라톤 스타일에 대하여 공부해보며 과연 미국 하이앤드 가구에 접목되어진 여러 양식들의 디자인들이 가진 장점들이 무엇인지 알아 보도록 하자.

쉐라톤 스타일 (Sheraton Style)
이 쉐라톤 가구양식은 영국의 유명한 가구 장인인 토마스 쉐라톤이 루이 14세 스타일 가구 양식에서 영감을 받아 발전시킨 것으로 1790년부터 1850년 사이에 유행한 디자인이다. 루이 14세 양식이 가지고 있는 둥글면서도 끝으로 갈수록 점점 얇아지는 다리와 우리나라의 상감청자의 기법과 유사한 가구의 표면에 무늬를 새겨 넣는 기술을 발전시켜 이 가구 양식을 완성시켰고 그의 이름을 따서 쉐라톤 스타일이라 명명하였다.

주로 새틴나무, 마호가니 그리고 단풍나무들의 자재를 사용하여 무늬를 새겨넣었고 쉐라톤 스타일은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나무위에 나무를 덧대어서 그 안에 아름다운 무늬인 꽃장식, 국화문양, 난초과의 일종인 ‘ram’s head’ 를 새겨넣어 완성도를 높인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가구 자체가 가벼우면서도 직선의 미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제까지 알아본 미국 가구의 유래는 이러한 여러가지 양식을 거치면서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쉐라톤 스타일의 가구까지 발전해 왔다. 이어서 미국의 하이앤드 가구 브랜드들은 어떠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가구에 대해 쇼핑 하기 전 앤티크 가구라는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앤티크(aneique)라는 단어는 라틴어의 ‘antiqus’
이라는 어원에서 유래된 것으로 ‘오래된 것, 구식의 것’을 뜻한다. 현재 앤티크라는 개념설정의 역사적 기준은 100년으로 이는 유럽의 통상적 기준이다. 따라서 앤티크라함은 최소한 100년 이상 된 고물건(Ancient ting)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골동품과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앤티크는 시기상으로 100년 이상된 고물건이며 각 나라마다 고유한 전통과 문화가 담겨져 내려오는 문화 생활용품으로 동양의 가구도 이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요즈음 가구점에서 흔히 듣게 되는 앤틱이라는 의미는 첫째, 제뉴인(genuine)으로 당대에 만들어진 진품을 말하고 둘째, 그 진품을 리프로덕션(reproduction)하여 진품의 분위기와 기법을 살려 현대 스타일에 맞추어 제작한 것. 셋째, 진품으로 팔기 위해 만든 모조품(fake)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정의를 내릴 때 앤틱의 기준은 100년이다. 하지만 오래된 것이라고 해서 모두 다 값진 앤틱이 되는 것은 아니다. 앤틱이 되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어야 하고 보존도 잘 되어야 한다.

하지만 앤틱 제품은 실제로 가격도 높고 구하기 어려운데다 초보자로서는 진품여부를 가리기도 힘들어 대부분 현대에 와서는 이러한 앤티크의 미와 특성을 살려 리프로덕션된 가구들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가구들은 전통적인 소재를 현대 주거 공간 속에 자연스럽게 결합시키고 현대적으로 재현하여 미적인 조화를 가지고 제작된 리프로덕션된 가구들을 의미한다.
(213)380-3222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