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추수진의 Before & After

2012-02-23 (목)
크게 작게

▶ 오픈형 인테리어로의 변형

오래된 집의 내부는 개방형 구조보다는 폐쇄형 구조가 많이 나타난다.
공간들이 많이 나누어져 있고 특별히 주방은 다른 공간과 분리되어 닫혀져 있는 느낌의 집들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지은 지 오래된 집의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는 마감 재료의 교체만으로 현대적이고 실용적인 공간 연출이 힘든 경우가 많다.

개방형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벽을 없애거나 오픈하는 방법이 불가피하다.

벽을 없애거나 오픈하는 것은 집 구조에 관한 면밀한 검토가 있어야 하며 엔지니어의 하중에 관한 검토와 컨트렉터의 공사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필수적이다.


현대적 집의 구조는 가족 중심적 공간의 확대와 실용성이 강조된 구조이다.

부엌이 폐쇄형에서 개방형으로 만들어지며 가사노동의 공간보다는 가족이 함께 하는 공간으로 패밀리 룸과의 연결이 더욱 강조되어 지는 추세이다.

가족의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 더 이상 가족과 단절된 가사노동이 아니라 가족과 소통하는 유익한 시간으로 만들어진다.

일단 벽의 구조조정으로 만들어진 오픈형 인테리어는 가구와 소품의 적절한 배치가 폐쇄형 인테리어보다 더욱 중요하게 작용한다. 넓어진 공간의 상호 관계가 가구나 소품의 배치를 통해 더욱 멋지고 실용적으로 완성되기 때문이다.

오픈형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것은 가구와 소품의 통일성과 매치이다. 서로 다른 가구와 소품이 한 공간에서 서로 공통 분모를 가지고 매치되어야 통일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우리는 솔직한 시대에 살고 있다. 군더더기와 형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의 취향이 인테리어에도 반영되는 듯 하다. 분리보다는 소통이 필요한 때이다. (714)674-7474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