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조앤의 홈메이드 쿠킹

2012-02-22 (수)
크게 작게

▶ 커스타드 크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무언가 직접 만들어 선물하고 싶은 2월입니다. 사랑하는 가족에게, 친구에게, 연인에게 또는 고마움을 전하고 싶은 분께 맛있는 커스타드 크림을 만들어 싱싱한 과일도 듬뿍 올리고 예쁘고 달콤하게 만든 과일 타르트를 선물해 보세요.

■ 이렇게 만드세요
▲재료: 생우유 1¼컵(500ml), 바닐라 빈 ½개(1tsp), 계란 노른자 3개, 설탕 ¼컵(75g), 밀가루 1Tbs(20g), 전분 1Tbs(20g)

▲토핑 재료: 키위, 딸기, 블루베리, 귤 좋아하는 과일
▲만들기:
1. 생우유에 바닐라 빈 또는 바닐라 액을 잘 풀어 중불에 올려 데워 준비하세요.
2. 노른자에 설탕을 조금씩 넣어가며 거품기로 최대한 빨리 저어 병아리색이 될 때까지 크림화합니다.
3. 밀가루에 전분을 넣고 가는 체에 내려 2에 넣어 섞어 주세요.
4. 1을 2에 조금씩 넣어가며 템퍼링합니다. 너무 빨리 넣으면 계란이 익으니 조심하세요.
5. 남은 우유를 모두 2에 붓고 중불에 올려 바닥이 눋지 않도록 계속 저어가며 익히세요.


6. 커스터드가 묵직한 크림이 되면 불을 끄고 얼음물 위에 올려 완전히 식힌 후 커스터드가 굳지 않도록 랩을 커스터드 표면 위로 잘 씌워 덮은 후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7. 타르트를 만들 과일은 얇게 썰고 커스터드 크림은 파이핑 백에 넣어 준비된 파이 셸에 크림을 채우고 과일을 올려 모양을 냅니다.
8. 과일 표면은 살구잼에 물을 살짝 섞어 불에 데워 나빠쥬(광택제)를 브러시에 묻혀 바르면 반짝반짝해집니다.

■ 조앤의 팁
1. 커스터드 크림을 식빵에 발라도 아이들이 좋아해요.
2. 페이스트리 크림이라고도 하는 이 크림은 슈크림을 만들어 속으로 채워 넣어도 좋고 크림빵처럼 만들어 속을 채우면 맛있는 크림빵이 됩니다.
3. 파이 셸은 미리 만들어놓은 것을 사용하면 편하고 예쁘게 과일 타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나빠쥬라 불리는 제빵 광택제는 살구잼 10 대 물 1의 비율로 맞추고 보글보글 끓여 살짝 졸인 후 브러시에 묻혀 사용하세요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