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화장실(Bathrooms)

2012-01-05 (목)
크게 작게

▶ ■ 임우성의 ‘주택보수 완전정복’

각 화장실의 용도에 따른 계획에 이어 배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는데 중요한 것은 건강한 사람들뿐 아니라 화장실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예를 들어 노약자나 지체부자유(disable)자들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 예로는 온수와 냉수가 한 개의 손잡이(lever)로 조절된다든지 상업용으로 흔히 쓰이고 있는 전자감응식(motion sensor) 물 꼭지(faucets)를 설치하거나 변기 주위 벽이나 샤워실에 철봉(grab bar)을 설치하여 노약자들이 의지할 수 있도록 사용을 돕고 거울을 싱크대 상부까지 크게 설치하여 휠체어 사용자와 어린아이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며 샤워헤드도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을 설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바라로 된 스프레이 핸들 샤워헤드를 추가로 부착하고 의자를 벽에 부착하여 노약자나 거동이 불편한 환자 등이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배려해 주어야 하겠다.

화장실이 협소할 경우에는 일반 여닫이(swing) 문보다 벽속으로 문이 들어갈 수 있는 포켓 도어(sliding pocket)를 설치하여 문이 열렸을 때 차지하는 공간을 줄일 수 있으며 장애자가 있을 경우 출입문의 폭을 최소 32인치 이상 만들어서 휠체어가 용이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하며 또한 화장실 캐비닛도 장애자용으로 개조하거나 새로 제작하여 휠체어를 타고 직접 세면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화장실 계획(Planning) 및 배치(Layout)
기능성 있는 화장실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각종 설비기구(plumbing fixtures)들과 문, 창문들을 화장실 넓이에 적절한 크기의 제품으로 유효 적절히 동선에 맞추어 배치해야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실제 크기의 화장실을 종이 위에 축소하여 도면을 제작해 보는 것이 필요한데 도면을 그려본 경험이 없을 경우에는 화장실 가로길이와 세로길이, 문과 창호의 위치를 축소하여 도면에 표시한 후에 각종 설비기구를 축소된 크기로 잘라내어 서로 이동 배치하여 가장 편리하고 적합한 배치를 보고 선택,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보수공사일 경우에는 기존의 설비와 전기 아웃릿 등의 위치를 반드시 고려하여 설비(fixtures)를 재배치하지 않으면 위치 변경으로 인하여 기존 벽이나 바닥을 철거하여 새로 전기배선과 플러밍 공사를 해야 하므로 공사비 절감을 위하여 최소한으로 기존 설비의 위치를 변경하는 것이 좋겠다.

만일 평소 생각하고 있던 윌풀(whirlpool) 욕조나 화장대(vanity)와 같은 특별히 선호하는 것을 설치하고 싶다면 화장실 내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설치하여 즐기되 만약 장소가 협소하여 모두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면적을 많이 차지하는 것부터 배치하고 작은 설비를 그 후에 배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욕조(bathtub)와 샤워실을 설치할 경우는 사용자들이 쉽게 출입 할 수 있도록 전면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주어야 하며 샤워실의 경우 문은 필히 밖으로 열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2층에 위치한 화장실이거나 나무 마루위에 욕조를 설치할 경우는 바닥 장선(joist)과 역방향으로 설치해 주어야 구조상으로 안전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구조적 보강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비교적 사용 횟수가 많은 세면대는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통행에 지장이 없는 위치에 배치하여야 편리하며 변기는 밖에서 직접 보이지 않는 곳에 배치해 주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각종 설비기구들을 효과있게 배치하였다 해도 화장실 내에 없어서는 안 될 각종 수납공간들(closet, shelve, cabinet)을 꼼꼼하게 설치하여야 간결하고 정리된 느낌의 화장실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각종 설비에 필요한 여유 공간에 대해 알아보면, 욕조와 샤워실, 화장대 혹은 싱크는 30인치 정도의 전면 공간이 필요하며, 변기는 전면으로 36인치 좌우로 30인치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사용에 무리가 없고 전체적으로 5피트 정도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충분하다.

참고로 기본적인 욕조의 폭은 36인치, 길이는 5피트와 6피트이며 샤워실은 사방 30인치 크기로, 1인용 세면대는 최소 4피트, 2인용 세면대는 사용자 간에 간격이 3피트이며 전체적으로 8피트의 폭이 확보되어야 한다.

만일 욕조와 변기 등의 설비를 다른 위치로 이동 혹은 상호 이동하거나 화장실을 증축할 경우에는 배관공사 등의 과중한 기본 플러밍 공사비를 계상해야 하므로 기존설비 위치에 가깝게 설치하거나 뒤쪽 벽 혹은 한쪽 벽으로 치중하여 배치하는 것도 공사비 절감에 유리하다 하겠다.


(562)404-482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