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몽이나 자몽주스는 항히스타민제 약물대사를 방해할 수 있어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약을 복용할 때는 주치의의 지시대로 먹어야 한다. 특히 다양한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경우는 보조제나 오버-더-카운터용 약이라도 꼭 의사에게 상담해야 한다.
통증약과 항우울제를 함께 먹는 경우 항우울제의 효과를 방해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스피린, 아이부프로펜(애드빌), 나프록센 등 통증약으로 사용되는 비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가 프로작, 팍실, 졸로프트, 셀렉사 등 항우울제 효과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
프로작, 팍실, 졸로프트, 셀렉사 등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SSRIs) 우울증 약으로 이들 약물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통증약을 함께 먹으면 우울증약만 먹는 경우보다 우울증약 효과가 15% 정도 반감되는 것으로 쥐 실험 결과 나타났다.
또한 감기나 앨러지 치료에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때는 그레이프프루트(자몽) 주스는 함께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자몽 주스나 과육이 항히스타민제의 약물 대사를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
또한 자몽주스는 일부 고혈압치료제, 항우울제 약과도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몽주스를 칼슘채널차단제 계열의 고혈압치료제와 함께 먹으면 약물 혈중농도가 증가해 약효가 지나치게 나타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역시 항히스타민제도 약물 효과가 방해돼 졸음 같은 약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