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연어는 알래스카 자연산으로”

2011-11-01 (화) 12:00:00
크게 작게

▶ 새우도 수입산보다는 미국 내 자연산이나 양식 추천

▶ ■ 해산물 어떤 걸 고를까

중금속과 방사능 오염 걱정 때문에 생선이나 새우 먹기가 걱정스런 한인들이 많다. 미국에서 잘 먹게 되는 연어, 새우, 참치 등 해산물을 고를 때는 어떤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을까? 샌프란시스코 인근 몬터레이 베이 수족관의 해산물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체크해 보았다. 더 자세한 해산물 가이드라인은 웹사이트(www.montereybayaquarium.org/seafoodwatch)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연어
되도록이면 알래스카 자연산 연어를 고른다. 연어의 주요 서식지로 잘 알려진 알래스카 어장은 최대한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알래스카 자연산은 수은 함량도 낮은 편이다. 또한 전문가들은 미국이 아닌 지역의 양식 연어는 고르지 말 것을 추천하고 있다. 대개는 근해에서 양식되는데, 해안에서 가까운 어장에서 길러지기 때문에 기생충, 질병 노출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양식 연어도 되도록이면 미국산 양식 연어를 고르도록 한다. 브리티시 콜럼비아에서 잡힌 자연산 연어나 캘리포니아, 오레건, 워싱턴 주에서 잡힌 경우도 대안 선택으로 추천된다.

#새우
새우 역시 해외 수입산보다는 미국 내 자연산 혹은 양식 새우를 고를 것이 추천된다. 대개 미국에서 양식되는 경우 자연친화적 환경에서 길러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캐나다 대서양 연안에서 잡힌 경우가 추천된다. 미국산이 아닌 해외 양식 새우를 고를 때는 아시아나 멕시코 양식 새우는 수질오염 문제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해외 양식 새우라도 태국산 양식 새우는 수질정화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어 구입해도 무방하다.


#참치
견지낚시로 미국 태평양 연안 혹은 캐나다 태평양 연안에서 잡힌 자연산 알바코어 참치(albacore)가 가장 추천할 만하다.


<정이온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