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복근 운동으로 강한 허리 만들기

2011-09-23 (금)
크게 작게

▶ <33> 내 몸이 좋아하는 재활체조

▶ 새로운 운동 ‘자이로토닉’

성인들이 가장 많이 고민 하는 것은 뱃살, 바로 복부일 것이다. 이번 주는 뱃살 제거에 효과적인 필라테스 동작 100번 숨쉬기를 소개한다.

100번 숨쉬기(one hundred) 동작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 혈액 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호흡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킨다. 하지만 목 디스크가 있는 사람은 시도하지 않도록 한다. 뱃살을 뺄 때는 복부를 강화하는 동시에 척추의 유연성도 같이 기를 수 있는 동작을 해야 한다. 뱃살은 미용상으로도 보기 흉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치명적이다.

필라테스는 움직임의 양보다 질이 중요하고 항상 정확한 동작을 해야 한다. 동작 하나하나에 집중하고 어떤 동작을 해야 하는지, 어떤 움직임을 어떤 근육을 이용하여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해야만 효과를 2배로 볼 수 있다. 매트 위에 등을 대고 누워서 팔은 양 옆으로 손이 바닥으로 향하게 놓고 다리는 무릎을 직각으로 굽혀 올린다.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면서 머리와 어깨를 들어올리면서 시선은 아랫배 또는 허벅지를 향한다. 이때 팔은 곧게 펴고 어깨넓이 이상 벌어지지 않도록 한다.
복부는 등쪽으로 집어 넣어 등이 평평하게 되도록 하되 바닥으로부터 아치 모양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머리가 들어 올린 자세에서는 어깨가 다시 바닥에 닿지 않도록 등 자세를 유지 하면서 손바닥으로 공을 치듯이 다섯 번 숨을 들이마시고, 다음 손바닥이 천장을 향하면서 다섯 번 숨을 내쉰다. 10회 반복 하면서 100번 숨쉬기가 되도록 한다.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등이 아치가 되지 않을 만큼 최대 45도까지 내린다. 등이 아치가 되면 90도 올려서 연습한다. 오랫동안 쓰지 않던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다 보면 처음에는 많이 힘들다. 하지만, 그만큼 몸이 젊어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꾸준히 운동해서 건강한 허리, 요통이 없는 강한 허리를 만들자.

(이연경, 퍼포밍 아트 스튜디오 (213)814-9988)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