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침실 스타일에 따른 Drapery 디자인

2011-09-22 (목)
크게 작게

▶ <수잔 김 의 인테리어 리포트>

침실에서는 사생활 보호나 혹은 열의 손실, 외풍을 줄이고자 하는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또한 인테리어 디자인 면에서도 거의 항상 window treatment를 필요로 한다.

전형적인 하우스의 침실 drapery는 부드러운 곡선과 tassel, trim 등의 장식을 통해 로맨틱하면서도 럭서리한 느낌을 선호하며 디자인한다. 꽃이나 자연의 그림이 있는 패턴의 면 소재 패브릭에 장식주름을 잡은 컨트리풍의 디자인이나 실크와 같은 부드러우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의 소재에 swag나 valance를 덧댐으로 한층 더 침실의 품격을 고풍스러우면서도 품격 있게 꾸미기도 한다.

이 때 침실 천장의 페인트 색을 벽면보다 좀 더 진하게 하여 샹들리에를 달아 꾸민다면 좀 더 고혹적이면서도 우아한 침실이 연출되지 않을까 싶다.


현대적 느낌이 나는 침실 꾸미기의 기본개념은 단순함에 있다. 허지만 실제 작업에선 수작업이 많은 전통적 스타일의 침실 디자인 이상으로 모던한 침실의 경우에도 디테일한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현대적 감각에 맞는 혹은 모던한 느낌의 침실 커튼 디자인은 요란한 장식이나 주름보다는 간결한 주름과 특별한 질감을 가진 천의 특성에 더 중점을 두기 때문에 한 치의 오차마저도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미 침실에 자리하고 있는 소파나 의자 등의 패브릭을 고려하여 중간 색상의 cornice box를 함으로써 포근하면서도 단아한 모습의 침실을 연출하는가 하면 벽면의 색과 비슷한 색상의 가볍고 부드러운 sheer 패브릭 등을 이용하여 시원하면서도 밝고 바람이 잘 통하는 듯 한 느낌을 연출하기도 있다.

이때 tie-back을 사용하여 drapery의 모양을 잡아 보기도 하고 또한 타이백 없이 커튼 자체를 자연스럽게 흘려 내려놓아도 보자. 같은 디자인에서도 타이백 하나에 따라 보이는 느낌이 현저히 다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정형함에서 나오는 우아한 곡선의 미와 자연스러움에서 나오는 편안한 느낌을.

이제까지의 drapery들과 어울려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로만 셰이드나 롤러 셰이드, 패널 시스템 등의 디자인들도 기존의 drapery와 함께 침실 drapery 디자인에 합류함으로써 참신하면서도 색다른 느낌의 디자인들 많이 선보여지고 있다.

침실에서의 Drapery는 무언가 요란하면서도 무거운 듯한 느낌에서 벗어나 신선하면서도 독창적인 디자인, 그러면서도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따뜻하면서도 아늑한 느낌을 줄 수 있 공간 디자인에 톡톡히 한 몫을 하고 있다.

(323)931-430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