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유기농 딸기잼

2011-09-21 (수)
크게 작게

▶ 조앤의 홈메이드 쿠킹

제가 자랄 때만 해도 딸기나 수박은 여름에만 볼 수 있었던 과일이었어요. 그런데 미국에 온 후부터는 사시사철 너무나 많은 종류의 과일을 언제 어디에서나 구입할 수 있게 되다보니 제철과일에 대한 개념이 점점 무의미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종류의 과일을 계절에 상관없이 싱싱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 분은 얼마나 될까요?

미국에서는 수많은 과일과 채소에 유전자 변형을 유도하여 병충해에 강하고 계절을 타지 않는 수퍼과일들을 만들어내고 있고 또 많은 소비자들은 값싸고 보기 좋은 유전자 변형작물을 섭취하고 있어요. 딸기, 수박, 오이, 대두, 토마토, 감자, 옥수수, 밀 등은 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유전자 변형의 대표적인 작물들입니다.

딸기 같은 경우 상당히 강한 독성 살충제인 ‘아이오딘화메틸’을 사용하여 재배하고 있습니다. 이 화학살충제는 임신 말기 유산 및 암 유발, 토양 및 수질오염 등 살충제를 직접 다루는 사람들에게까지도 치명적인 해를 입힐 수 있는 아주 유해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일반 농장방식(convention farming)으로 재배되어진 딸기에는 53가지의 추가 살충 화학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니 탐스럽고 빨갛게 익은 달콤한 딸기, 이제는 어떤 시선으로 보아질까요? 여름이 다 지나기 전에 좋은 유기농 딸기 구입해서 온 겨울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딸기잼 한번 만들어보세요.


■ 이렇게 만드세요
- 재료
유기농 딸기(Certified Organic Strawberry) 1 lbs
유기농 꿀가루(HiBee Certified Organic Honey Powder) 1/2컵(달고 맛있게 하려면 1컵)
프레시 레몬 반개 짠 즙

- 만들기
1. 젖은 페이퍼타월이나 가제수건으로 딸기의 표면을 깨끗이 닦은 후 흐르는 물에 잘 씻어 꼭지를 딴 후 딸기잼을 만들 냄비에 넣어 준비해 주세요.

2. 꿀가루 1/2컵과 레몬 반개를 잘라 즙을 낸 것을 섞어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즙이 나와 바닥이 흥건해지면 약중불로 줄여 가끔씩 저어가며 30분 정도 졸입니다.

3. 즙이 어느 정도 졸아들면 불을 끄고 실온에서 식히면 꾸덕한 잼이 돼요. 완성된 잼은 열탕 소독한 16oz 유리병에 담아 냉동은 6개월 이상, 냉장은 3개월 이상 두고 드세요.


*조앤의 팁
설탕의 양은 입맛에 따라 좀 더 추가할 수 있어요. 딸기 1lbs에 설탕 1컵 정도면 맛있는 딸기잼이 됩니다. 레몬즙을 사용하는 이유는 딸기의 팩틴 성분이 약해 레몬즙을 이용해 잼의 견고함을 살리기 위함입니다. 시판 팩틴가루 또는 아가 아가라는 응고제를 사용할 수도 있으니 모두 다 천연재료를 사용하면 건강에 더 이롭겠지요.


문의: jrhee@theasiagroup.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