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가치관
2011-03-28 (월) 12:00:00
부모가 가지고 있는 태도와 가치관이 자녀들의 교육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관련하여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것이 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은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고는 그 여인과 사랑에 빠지게 되었는데 이를 본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그의 사랑에 감동하여 여인상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주었다는 이야기로 타인의 관심과 기대로 인해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한 현장실험 연구로는 1964년 봄에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돌발성 학습능력 검사라는 지능검사를 실시하였다. 학급담임 교사에게는 수개월간에 학습 성적이 오르는 학생을 산출하기 위한 조사라고만 간단하게 설명했다. 그러나 실제로 검사 자체는 아무런 의미가 없었고 연구자는 조사의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뽑은 대상 아동들의 명단을 담임교사에게 보여주면서 이 명단에 들어있는 학생들은 앞으로 수 개월간에 성적이 향상될 것이라고 알려주었다.
그 후 담임교사는 대상 학생들의 성적이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되었고, 확실히 대상 학생들의 성적은 향상되었다. 학생들도 담임교사의 기대를 의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성적이 향상된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들의 가능성을 믿고 바르게 자라 이 사회에 쓸모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하고 있고 그러한 부모의 기대를 자녀들이 인지할 수 있다면 자녀들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일 것이다.
그러나 요즈음 부모들은 자녀들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믿지 않고 오히려 자녀들이 ‘엄마’의 능력을 믿고 의지하고 있는데 문제가 있다.
이규성/가정 프로그램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