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와인은 항산화물질인 레스베라톨과 카테친이 들어 있다. 하지만 과음은 피해야 한다.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고혈압, 고지혈증(고 콜레스테롤), 당뇨병, 비만 등은 심장질환, 뇌졸중의 위험을 높인다.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음식, 당뇨에 피해야 되는 음식은 심장 건강과도 직결된다.
#향신료=세이지, 타임(thyme), 로즈메리, 오레가노 같은 허브는 음식의 풍미를 높여 소금, 지방, 콜레스테롤 등을 대체할 수 있는 향신료다. 또한 허브에는 항산화물질이 함유돼 있다.
#검은 콩=혈압, 콜레스테롤, 당뇨병 환자 모두에게 도움되는 음식이다. 엽산, 항산화물질,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풍부하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되며, 식이섬유도 풍부해 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된다. 검은 콩을 밥을 지을 때 사용하거나 삶아서 샐러드를 먹을 때 뿌려 먹어도 좋다.
#레드 와인=심장 건강과 와인에 대해서는 사실 반론도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와인에 들어 있는 레스베라톨과 카테친(catechins)은 항산화물질로 혈관 벽을 보호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를 높인다. 카테친은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으로 항암작요이나 동맥경화 및 혈압 상승을 억제하며, 혈전 예방, 항균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와인도 술이다. 한 잔 이상은 좋지 않다. 또한 와인과 아스피린, 다른 약물 복용과 함께 마시면 역효과를 불러 올 수 있다.
#연어=돌연사로 이끄는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되는 오메가 3 지방산(EPA, DHA)이 풍부하다. 또한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도움되며 항염효과도 있다. 미국심장협회에서는 일주일에 2회 연어나 생선을 먹을 것을 권하고 있다. 연어 외에도 참치에도 오메가-3가 풍부하다.
#넛츠류=호두(walnuts)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혈관 내 염증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단기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를 포함한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효과가 있다. 아몬드는 비타민 E가 풍부하며, 식물성 스테롤, 식이섬유 등이 들어 있다.
#두부=심장건강에 도움되는 음식 중 하나. 미네랄, 식이섬유, 다불포화지방산이 포함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