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건강칼럼/ 목으로 인한 두통

2010-11-23 (화)
크게 작게
목으로 인한 두통은 사고로 인하여 목통증 다음으로 많이 생기는 것이다.
목으로 인한 통증은 사고로 인하여 유발되는 것 외에도 근육의 경직, 그리고 근육과 척추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온다. 대개 다른 문제로 인한 통증에서 유발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 매일같이 두통을 호소 하면서 다른 신경계통 질환이 없는 경우를 이글에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목의 충격으로 인한 두통은 대개 24시간에서 72시간 안에 나타나거나 혹은 수주 후에도 나타날 수 있다. 통증은 대개 항상 아프다든지 아니면 불규칙적으로 있으며, 대체적으로 뒷머리에서 시
작하여 눈 주위, 앞머리, 옆머리, 그리고 코 주위에 생긴다. 통증은 대개 삼차(삼중)신경이 분포되는 부위에 생기게 된다. 또한 두통과, 어지러움, 귀 통증, 시각, 메스꺼움, 구토, 인식과 기억 장애도 일으킬 수 있다. 위와 같은 증세에는 좀더 세밀한 진단과 정밀 촬영이 필요할 때도 있다.

▲ 근육의 긴장 형태
대개 근육의 긴장과 목과 뒷머리의 Trigger Points에 의해서 온다.
주로 오후나 저녁쯤에 심하게 느끼고 두통이 머리 양쪽, 눈 주위, 혹은 뒷머리에 생긴다.목으로 인한 두통은 대개 목을 움직이기가 불편하고 머리를 움직이면서 두통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치료방법
목 X-Ray를 찍어보는 것이 우선의 방법으로써 척추뼈가 잘못되어 있다든지, 혹은 정상적인 위치에 있지 않은지를 판단한다.
1. 진통과 붇기가 있다면 물리치료를 통해 가라 앉도록 한다.
2. 목을 움직여 주고 사고로 인한 또한 근육의 경련으로 인한 인대와 근육의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한다.
3. 척추교정을 함으로써 경직된 부위를 풀어주고 척추가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한다.
4. 손상된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과 또한 정상적이지 않은 척추를 바로잡기 위한 운동과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다.


두통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사고로 인하거나 척추의 변형에 의한 근육경련에 대해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직업으로 바르지 못한 자세에서 목의 척추가 변형 되어서 근육경련으로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위에서 나열하지 않은 두통의 원인은 첫째로, 혈관과 신경계통에 의한 (1) 혈관에 증가된 압력으로 인한 고혈압 (2) 적은 양의 피가 뇌에 공급됨으로써 생길 수 있는 두통. 둘째로,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근육과 목으로 인한 두통. 셋째로는, 신진대사 혹은 유독(중독)으로 인한-적은 양의 포도당이 뇌에 공급됨으로 인하여 당뇨 혹은 저혈당- 갑상선 기능 저하-약물 남용.넷째로는, 정맥두염 (Sinus), 호흡기 질환 (Upper respiratory Infection), 잘못된 안경도수 등이다.

배학수 통증 및 척추신경전문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