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honeymoon 마비라 불리기도 하는데, 인생에 가장 아름답고 달콤한 밤잠을 잘 자고 일어나서 돌연히 팔이 안 움직이는 아주 놀라운 상황 즉 영어로 panic을 접하게 되는 경우의 진단명을 말합니다.
여기서 손과 손가락을 지배하는 주된 3가지 신경이 있는데, 이 중에 radial nerve라는 요골신경이 있으며 요컨대 이것은 손에 종착하기 전에 목에서 경추 5, 6, 7, 8과 T1 신경근에서 출발하여 신경다발을 형성하며 겨드랑이를 떠난 후 형성된 요골신경은 상박의 상부 3분의1쯤에서 아래에서 위로 감아 돌아 손등을 떠나 손목과 손끝에 이르게 됩니다.
사랑하는 이에게 팔베개를 하여 주고 밤새 잠을 자다보니 그만 상대방의 후 두개골과 팔베개를 만들어준 딱딱한 팔뼈가 서로 맞닿고 이 사이를 통과하는 요골신경이 밤새 짓눌리게 될 때 나타나는 말초신경의 이른바 졸도현상(neuropraxia)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학적 소견으로, 손목을(cock up) 바로 들 수 없고, 중수골 관절의 신전운동 제한이 동반될 수 있어 일상생활 중 글씨를 쓴다든지 물건을 잡고 쥐는 기능의 약화와 섬세한 손의 운동을 할 수 없습니다.
경고징후(warning sign)로 뇌졸중에 의한 팔마비와 혼동되는데, 뇌졸중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뇌신경 동반 증세가 있는가를 고찰하는 일입니다.
이 토요일 밤의 마비증은 상기 기술한 뇌졸중과 같은 응급상황이 아니어서 놀라지 마시고 다음날 전문의를 상담을 거쳐 재활치료에 들어가는데 3주에서 8주까지 걸리며 비교적 예후가 양호하여 약 90% 완전 회복됩니다.
이 종 걸
<재활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