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쇠고기 고추장볶음

2010-07-28 (수)
크게 작게

▶ 쇠고기·잣 넣어 매콤달콤 고소

오늘은 제가 아끼는 레시피 중 하나인 고추장볶음을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밑반찬 중 하나가 이 고추장볶음이 아닌가 싶은데요, 흔한 반찬이면서 의외로 많은 주부들이 어떻게 하면 맛있는 고추장볶음을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해 하더군요.
제가 만드는 고추장볶음은 재료도, 과정도 간단해 누구든 쉽게 만들 수 있긴 하지만 시간과 정성이 좀 필요하답니다. 맛은 어떠냐구요? 맛없으면 저에게 전화주세요. 재료값 물어드리겠습니다.
일단 이 고추장볶음을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별다른 반찬 없이도 밥 한 공기는 뚝딱 하실 걸요? 잣을 듬뿍 넣으면 매운 맛도 덜하고 고소해 아이들도 좋아하지요. 휴가 갈 때 고추장볶음만큼 요긴한 반찬도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넉넉히 만들어두었다가 예쁜 병에 담아 선물해도 너무 좋구요. 자, 레시피 나갑니다.

▲재료: 쇠고기 400g, 고추장 2컵, 물 1컵, 설탕 ½컵, 물엿 ½컵, 참기름, 통깨 적당량

▲만들기: 1. 쇠고기를 잘게 썰어 간장 2TS, 설탕 4tsp, 다진 마늘 4tsp, 후추, 참기름으로 밑간한 후 바닥이 두꺼운 냄비나 팬에 볶아준다.
2. 고기가 충분히 익으면 고추장과 물, 설탕, 물엿을 넣고 중불에서 끓이다가 불을 줄여 눋지 않게 자주 저어가면서 조려준다.
3. 고추장이 알맞은 농도로 윤기 있게 조려지면 잣을 듬뿍 넣고 섞어준 후 잠시 더 조려준다.
4. 참기름 약간과 통깨를 넣고 섞어준 후 불을 끈다.


잘게 썬 쇠고기에 간장 등을 넣어 밑간한다.

쇠고기 고추장 볶은 것에 잣을 넣으면 매운맛을 줄일 수 있다.

▲쿠킹 팁
-쇠고기는 기름기가 많지 않은 부위로 하는 게 좋구요, 살짝 얼렸다가 썰면 훨씬 수월합니다.
-완성된 고추장볶음은 완전히 식으면 약간 더 되직한 농도가 됩니다.

▲쿠킹 클래스 문의: (714)329-2247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