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고구마 단호박 푸딩

2010-07-14 (수)
크게 작게

▶ 단호박 통째로 살짝 익힌 뒤 잘라

고구마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후 평소 고구마를 전혀 좋아하지 않던 저희 형부는 갑자기 고구마 매니아로 돌변하셨답니다.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 변비에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은 이미 너무 많이 알려진 사실이지요? 그뿐 아니라 고구마에는 비타민 C가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하루에 한 개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가 충분히 공급될 정도랍니다.

또한 혈압을 낮춰주고 뇌졸중을 막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영양 면에서 뛰어난 고구마지만 무엇보다 저희 형부에게 고구마가 매력적인 음식이 된 이유는 바로 뛰어난 항암효과 때문입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구마의 발암 억제율은 항암효과가 있는 채소 82종 중에서도 1위였다고 하니 건강식품에 관심이 유달리 많은 저희 형부가 고구마에 반할만도 하죠?


고구마는 단호박, 당근과 함께 폐암을 예방하는 삼대 적황색 채소로 꼽혔다고 하는데요, 바로 이 채소들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몸에 좋은 고구마와 단호박으로 푸딩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이 푸딩은 아이들이나 어르신들 간식용으로 정말 좋구요, 한식으로 손님을 대접할 때 디저트로 내놓아도 아주 훌륭하답니다. 요즘같은 여름철엔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차게 드시구요, 날씨가 쌀쌀할 땐 따끈하게 데워드시면 더욱 좋겠죠?

▲재료

고구마 250g, 단호박 250g, 설탕 4 T, 물 3/4컵~1컵, 통조림 밤 약간(장식용)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오븐에 굽거나 물에 삶아 껍질을 벗긴다.
2. 단호박은 통째로 마이크로웨이브에 넣고 3분 정도 돌린 후 칼로 굵게 슬라이스 해 씨 부분을 깨끗이 제거하고 찜통에 삶아 껍질을 벗긴다<사진 1>.
3. 냄비에 삶아 으깬 고구마와 단호박을 넣고 설탕과 물을 넣은 후 핸드 블렌더로 곱게 으깨가며 중간불에서 끓이다가 보글보글 끓으면 불을 낮춰 죽 농도가 될 때까지 좀 더 끓인다.
4. 밤은 팬에 기름 없이 살짝 구워 작게 잘라놓는다.
5. 작은 디저트 보울에 3을 담고 밤을 올려 서브한다.


▲쿠킹 팁

-설탕과 물의 양은 취향에 따라 조절하시면 됩니다.
-간식으로 편하게 드실 땐 장식용 통조림 밤은 안 넣으셔도 되구요, 손님접대를 하실 땐 밤 대신 잣이나 해바라기씨, 또는 대추를 약간 얹으셔도 됩니다.

▲쿠킹 클래스 문의: (714)329-2247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