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쫄깃쫄깃·야들야들… ‘원조솜씨’ 맛 보세요

2010-06-16 (수)
크게 작게
장충평안도 족발집

여름 보양식을 꼽으라면 돼지고기가 빠질 수 없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더위에 지친 몸의 열을 식혀주면서도 영양을 보충해주기 때문이다. 미식가들에게도 언제나 사랑받는 돼지고기, 그 중에서도 족발은 맛과 영양 모든 면에서 제일로 치는 부분이다. 중국에서도 생일상에 장수를 비는 국수와 함께 건강을 기원하는 축하음식으로 항상 족발이 등장한다고 한다. 몸집에 비해 작은 다리로 육중한 몸체를 지탱하고 있어 이런 막강한 힘을 얻고자 하는 바램에서 유래한 풍습이다. 뿐만 아니라 족발은 산모의 모유 분비를 촉진시키고 비타민 B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단백질 외 불포화 지방산, 콜라겐 등이 풍부하고, 혈관내의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주며 혈류를 왕성하게 한다. 또한 현대인의 몸속에 차곡차곡 쌓여가는 중금속의 제독효과가 있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한다.


돼지고기 누린내 없이 고소하고 달큰한 뒷맛 특징
고기양 넉넉… 도토리묵·비빔 막국수로 ‘입가심’
잘 익은 김치에 두툼한 삼겹살 넣은 김치찜도 별미



‘장충평안도 족발집’(대표 양서영·양지현)은 2006년 3월 LA 한인타운에서 최초로 ‘족발’이라는 단일 메뉴를 내걸고 오픈 한 이래 40~50대 미식가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맛뿐 아니라 정서적 허기짐까지 달래주는 포근하고 푸짐한 건강메뉴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장충평안도 족발집은 원조 중의 원조다. 왜냐하면 한국에서 족발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다 알만한 장충동의 50년 경력의 이경순 할머니의 비법을 그대로 전수받았기 때문이다. 이경순 할머니는 KBS, SBS 등의 공영방송에서 족발의 달인으로 소개될 만큼 탁월한 맛을 가진 족발을 만들어 내는 장인이다.

족의 맛을 좌우하는 삶는 국물을 버리지 않고 줄어들면 물과 양념을 조금씩 첨가해서 그 맛의 명맥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50년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긴 그 국물을 값으로 따지자면 1리터에 250만원 가량이라는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다.

그 외에도 오랜 기간 오직 경험으로만 터득한 여러가지 노하우가 있을 터, 이를 할머니의 며느리인 양서영, 양지현 대표가 그대로 물려받았다. 그렇기에 맛 유지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어 메인 요리는 두 명의 대표가 항상 직접 준비하여 손님을 맞는다.

원조 평안도 족발은 야들야들 쫄깃한 질감에 고소하게 배어나오는 고기 맛이 진하면서도 냄새는 전혀 없고, 달큰한 뒷맛이 특징이다. 윤기가 좔좔 흐르며 한 접시 가득 푸짐하게 쌓여 나오는 족발은 일단 크기가 큰 장족을 사용하여 양에서부터 차별화가 시작된다. 한번에 조금씩 나눠 삶아 원조의 방식대로 요리하기에 돼지고기 냄새는커녕 고소하고 향기로운 냄새가 솔솔 풍기며 식어도 냄새가 없으니 이게 족발 맞나 싶다. 서울의 장충동 족발이 그리웠다면 맛은 물론이고 그 분위기와 그리움까지 달래줄 수 있는 명물이다.

3~4명이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큰 족발(라지 29.99달러, 스몰 24.99달러) 한 접시 비우고 나면 깔끔하게 입가심을 해 줄 된장찌개, 도토리묵 무침, 비빔 막국수 등이 맛깔스럽게 준비되어 있다.

삼겹살과 함께 푹 쪄낸 김치찜(14.99달러, 2인분 기본) 또한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는 메뉴. 오래 숙성한 잘 익은 김치에 두툼한 삼겹살을 쪄내어 함께 먹는 맛이 기가 막히다.


족발 외에도 두말할 것 없는 보쌈은 굴이 듬뿍 들어간 무생채와 함께 먹는 맛이 일품이며, 직접 갈아 만드는 녹두빈대떡(6.99달러)에는 고사리와 김치, 돼지고기의 조합이 그야말로 원조 빈대떡이다.

런치스페셜로는 돼지주물럭 쌈밥과 청국장이 6.99달러, 된장찌개, 비빔막국수, 감자탕이 5.99달러에 선보이고 있으면 족발정식이나 보쌈정식에 된장찌개까지 먹을 수 있는 메뉴가 9.99달러에 준비되어 있다. 족발을 먹을 때는 차가운 물을 곁들이면 자칫 위장이 약하신 분들에게 무리가 될 수 있어 따뜻한 물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며 세심한 부분까지 챙기는 양지현 사장은 LA 본점에 이에 지난 3월 가든그로브 점(장충동 왕 족발집)도 오픈 하였는데 기다렸다는 고객이 많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장충평안도 족발집에서는 소문은 타주까지 자자하여 멀리서 오는 손님들을 위해 이틀 정도 실온 보관이 가능한 진공포장 제품도 준비해놓고 있다.

▲LA 본점(Q나이트클럽 몰 내)- 주소: 425 S. Western Ave. #E, LA
전화: (213)386-3535
▲가든그로브 점(임페리얼 스파 건너편)- 주소:12921 Fern St.
전화: (714)890-3535


쫄깃하고 진한 고기 맛이 일품인 족발은 냄새는 전혀 없고, 달큰한 뒷맛이 특징이다.


잡냄새가 없는 담백한 보쌈.


질리지 않는 맛의 김치찜.


<글·사진 이은영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