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카프레제

2010-06-02 (수)
크게 작게
물에 보관된 모짜렐라 치즈 사용

이탈리아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카프레제(Caprese)를 대부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카프레제는 이탈리아의 깜빠냐(Campania) 지방에서 유래된 음식으로 주재료는 토마토와 베이즐, 그리고 프레시 모짜렐라 치즈입니다. 빨강과 초록, 하얀색이 마치 이탈리아 국기를 상징하는 것 같지요. 크리스마스 상차림 때도 이 세가지 색의 조화는 아주 잘 어울린답니다. 샐러드이면서도 이탈리아에선 안티 파스토(first course)로 서브를 한다고 하는데, 집에서 양식으로 손님을 대접하실 때도 애피타이저로 아주 훌륭한 음식이지요. 준비와 과정이 매우 간단한데 비해 드시는 분들의 만족도는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 소스는 기본적으로 소금과 후추, 올리브오일만 있으면 되는데요, 발사믹 식초를 넣으시면 색은 좀 덜 예쁘지만 맛은 훨씬 더 좋습니다. 거기에 프레시 한 마늘을 조금 다져 넣으시면 더 깊은 맛이 나지요.

▲재료

로마 토마토(Roma tomato) 4개 이상, 프레시 모짜렐라(fresh mozzarella cheese) 200g, 베이즐 5~잎


<드레싱>

발사믹 식초(balsamic vinegar) 2T, 다진 마늘 1tsp, 소금 1/2tsp, 후추 약간, 올리브 오일 4T

▲만드는 법

1. 식초, 마늘, 겨자씨, 소금, 후추를 섞은 후 올리브 오일을 조금씩 부어가며 잘 저어서 드레싱을 만든다.

2. 토마토를 얄팍하게 슬라이스하고 치즈도 같은 크기로 썬다.


3. 길쭉한 그릇에 토마토와 치즈, 베이즐 잎을 차례로 놓고 드레싱을 뿌린 후 랩을 씌워 냉장고에 잠깐 차게 두었다가 먹는다.


▲쿠킹 팁

-프레시 모짜렐라 치즈는 미국마켓 냉장섹션에서 쉽게 찾으실 수가 있는데요, 요즘엔 타겟에서도 판매를 하더군요. 트레이더 조스에서 구입하시면 가격이 더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에 잠겨있는 것 말고 물(salt water) 속에 들어있는 것을 구입하시는데요, 사이즈가 한 입 크기로 된 것은 방울토마토를 사용하실 때 좋고, 로마 토마토를 사용하실 땐 큰 사이즈의 치즈를 구입하셔서 토마토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로마 토마토는 길쭉하게 생긴 토마토인데 일반 토마토보다 씨가 적어서 토마토소스를 만들 때도 이 토마토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요즘엔 한국마켓에서도 쉽게 찾을 수가 있더군요.


-베이즐은 화분에 심겨져 있는 걸 사서 집에서 키우시면서 필요할 때마다 잎을 따서 사용하시면 더 좋겠지요. 잎이 큰 것은 향이 좀 강하니까 자그마한 잎을 따서 쓰시고, 꽃이 피면 따 버리세요. 스파게티 소스를 만드실 때 베이즐을 넣고 뭉근하게 끓여주시면 더 깊은 맛과 향이 난답니다.


-바게트빵을 슬라이스 해서 올리브오일을 발라 오븐에 구우신 후 카프레제를 얹고 소스를 뿌려 오픈 샌드위치처럼 드셔도 정말 맛있습니다. 손님 대접하시는 날 메인이 조금 약한 것 같아 마음이 쓰이신다면 한번 이렇게 서브해 보세요.


▲쿠킹 클래스 문의: (714)329-2247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