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S라인 몸매 만들기 - 필라테스 Side Bend with Toning Ball

2010-05-14 (금)
크게 작게
옷은 점점 얇아지는데 허리는 점점 두꺼워지니 걱정이다. 운동하기에 앞서 지금의 내 몸은 작년 나의 몸이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운동부족으로 근육은 줄어든 반면 피하지방은 많이 축적 돼 체중이 늘어난 상태다.

몸은 뻣뻣하게 굳고, 곳곳에 군살이 붙은 둔한 상태로 갑작스럽게 빨리 몸을 만들겠다고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탈이 나게 된다. 먼저 운동에 적합한 몸으로 가꿔줘야 한다.

살을 빼고 근육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하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자신의 몸에 적합한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늘 마음은 20대일지 모르지만, 자신의 몸 상태가 지난해와 다르고 10년 전과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꾸준히 운동을 해 오지 않았다면 더욱 조심해야 한다.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해 오던 사람도 운동을 쉬면 효과가 뚝 떨어진다.


20대는 운동에 제한이 없으며 다양한 운동을 선택할 수 있으나, 활동적인 전신운동이 바람직하고, 30대는 평생 건강을 위해 반드시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몸이 굳어지는 시기이므로 체력이 중상일지라도 충분한 스트레칭 등 유연성을 높이는 운동을 해야 효과적이다.

40대는 즐기기 위한 운동보다는 치료를 위한 운동이 필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두발이 동시에 떨어지는 운동이나 과격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0대는 경쟁심을 유발하는 운동은 절대 피해야 된다. 무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60대는 이미 몸에 질병이 하나쯤은 갖고 있는 시기이므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몸 상태를 점검하고, 또한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그 약물이 운동에 미치는 영향 등도 고려해야 된다.

매일 밥 먹듯이 조금씩 운동하면 이보다 더 좋은 건강보험은 없다고 한다.


시작자세

Toning ball은 2파운드 정도가 적당하다. 아령이나 물병을 사용해도 된다. 왼쪽 엉덩이가 매트에 닿게 앉아서 오른 발은 세우고 왼 발등이 오른발 복숭아 뼈에 둔다. 손은 오른 무릎 위에 둔다.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쉰다


엉덩이가 매트에서 올라가면서 발은 쭉 밀어준다. 손은 무지개를 그리듯이 큰 원을 그린다. 숨을 들이쉬면서 시작자세로 돌아온다. 양쪽 동일한 방법으로 8회 이상 반복한다.


변형자세

매트에 무릎을 꿇고 앉아서 시작한다.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쉰다

엉덩이를 올리면서 손은 무지개를 그리듯이 큰 원을 그린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