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필라테스 이상근 스트레치

2010-04-23 (금)
크게 작게

▶ S라인 몸매 만들기

Piriformis(이상근)은 고관절의 중요한 고정근 일뿐만 아니라 일차적 외회전근이다. 쉽게 표현하자면 뒷 골반쪽 엉덩이 근육부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Piriformis은 엉덩이 관절을 외회전 시키거나 엉덩이 관절을 구부린 상태에서 다리를 안쪽으로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다. piriformis의 긴장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수축이나 근육의 비대 등이 있으면 골반벽과 piriformis 사이로 지나가는 좌골신경이 압박 받음으로써 추간판 탈출증과 유사한 요통과 다리 저림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것을 이상근 증후근 이라고 한다.
여성에게 발생빈도가 6배나 높다고 한다. 원인은 확실치는 않지만, 보행 때 무게 중심의 이탈, 다리 길이의 차이, 과도한 움직임으로 인해 허리와 엉덩이 부위 근육의 비정상적인 긴장 등으로 생긴다고 한다. 우리가 주로 표현하는 엉치가 저리거나 오래 앉아 있을 때 나타나는 다리 저림 증상은 바로 이 근육 piriformis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 근육의 긴장을 풀기 위해서는 고관절 신전, 회전운동이나 꾸준한 골반 교정운동을 해야 한다.



■시작자세

매트에 무릎을 굽히고 오른쪽 발이 왼쪽 무릎을 살짝 지나가게 놓는다. 손은 폼 롤러에 어깨 넓이만큼 벌려서 가슴과 마주보게 한다. 숨을 들이쉰다.


■숨을 들이쉰다

천천히 왼쪽 다리를 쭉 뻗어준다. 엉덩이 뒤쪽이 충분히 스트레칭 되게 밀어준다. 그 상태에서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쉰다

손바닥으로 폼 롤러를 밀어서 어깨의 움직임까지 용이하게 스트레칭 해주어도 되고, 손바닥으로 폼 롤러를 잡고 다리만 뻗어서 엉덩이 뒤쪽만 스트레칭해도 된다. 양쪽 동일한 방법으로 해주어야 한다.


이연경 / E-댄스원장
(213)200-5347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