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건축칼럼/ 뉴욕 구겐하임 박물관

2010-02-06 (토)
크게 작게
유영삼(소유 디자인 그룹 대표)

5번가(Fifth Avenue)와 어퍼 이스트 사이드(Upper East Side) 89가(Street) 코너에는 미국이 자랑하는 건축 대가의 작품인 구겐하임 박물관이 둥지를 틀고 있다. 1959년 10월 21일 대중에게 선보인 이 박물관은 19세기 미술의 최대 혁명이었던 인상주의파 미술품들의 영원한 안식처로 알려져 있다.
우리들에게 친숙한 인상주의의 선구자인 모네가 그 대표적인 예가 되겠다. 잠깐 인상주의에 대해 언급한다면 빛이 곧 색채라는 관점으로 사물을 보는 시각, 지각의 변화를 초래하여 르네상스 이후 가장 큰 변혁을 일으키며 근대 미술의 탄생을 알리는 최초의 미술운동으로 기록되어 있다. 1874년 파리에 출품한 모네의 불후의 명작 <인상, 해돋이 Impression, Sunrise>에서 ‘인
상주의’라는 명칭이 탄생했다.

솔로몬 구겐하임(Solomon R. Guggenheim)과 그의 예술 작품 컨설턴트인 힐라 리베이(Hilla Rebay)의 헌신적인 열정이 없었다면 지금의 박물관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솔로몬 구겐하임은 1929년 개인 소유의 조그마한 아파트에서 미술품 수집의 첫발을 내딛었다. 미술 수집품들의 규모가 늘어나고 뉴욕주의 기부를 통해 1939년 구겐하임 재단의 첫 박물관이 24이스트(East) 54가(Street)에 오픈했다. 여기에는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몬드리안
(Piet Mondrian)등 쟁쟁한 미술가들의 참여가 이루어졌고 그 이후에 샤갈(Marc Chagall), 피카소(Pablo Picasso) 등 거장들의 미술품들이 추가로 수집, 전시됐다. 기존의 공간들이 넘쳐나는 미술품들로 부족해지자 구겐하임과 리베이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에게 최고의 미술품들을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박물관 설계를 요청하는 편지를 보냈다. 라이트는 장장 15년의 세월 동안 700여장의 디자인 스케치들과 자그마치 6세트의 완전히 독립적인 디자인 실시 설계 도면들을 거쳐 마침내 지금의 박물관 설계를 마쳤다. 특이한 점은 라이트가 설계를 하는 동안 부지는 정해져 있지 않았다는 점이다. 리베이는 가까스로 89가(Street)와 5번가(Avenue) 코너의 부지를 확보하게 되었고, 지금의 구겐하임 박물관이 위치하게 된 것이다.


솔로몬 구겐하임이 죽은 지 10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죽은 지 6개월 후에 구겐하임 박물관은 대중에게 첫 오픈식을 가졌다. 라이트의 마지막 대작으로 꼽히는 이 박물관은 1층부터 꼭대기층까지 완만한 곡선의 경사로로 이루어져 있고 미술품, 조각품들은 이동 경사로 중간 중간의 벽들, 작게 후퇴돼 이루어진 조그마한 공간들에 전시되어 있다 지금도 비평가들에게 지적받고 있는 점들 중의 하나가 작품들 전시상의 불편한 점, 예로서 벽들이 항상 약간의 곡선 형태를 띄고 있다는 사실, 사람들의 이동이 주가 되어 정작 전시된 작품들에게 필요 이상의 그림자들이 드리워진다는 점들이다. 1992년에는 뉴욕 로컬 설계 회사에 의해 사각 기둥 형태의 타워가 디자인 되어 라이트의 오리지날 타워 옆에 부착되었다. 또한 2005년에서 2008년 3년에 걸쳐 대대적인 외부 복원 공사가 이루어졌다. 수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이 복원공사는 가히 뉴욕이 얼마나 이 박물관을 소중히 생각하는 지를 보여주는 예가 되었다. 11겹의 기존의 외부 페인트 코팅을 수개월에 걸쳐 벗겨 내어 17개월 이상을 금이 간 조각들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데 보낼 정도였다. 초음파와 레이저 기술을 총동원 하여 기존 콘크리트 상태를 완벽하게 체크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조금씩 복원해 나갔다.

2008년 9월 22일, 3년간의 기나긴 복원 공사를 마무리 하고 각계각층 인사들과 뉴욕 시민들이 모인 자리에서 시장 마이클 블룸버그의 구겐하임 박물관의 공식적인 재 오픈 선언식이 펼쳐졌다.예술품들에 대한 진정한 사랑과 미국이 낳은 건축대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듬뿍 느낄 수 있는 자리였다. 이후 한 달이 채 지나기도 전, 구겐하임 박물관은 2008년 10월 6일 미국 문화재(National Historic Landmark)로 지정되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