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붉은 바위·아득한 계곡 적막감이…

2010-01-22 (금)
크게 작게

▶ ‘아메리칸 바이웨이’

▶ 유타 남부 12번 Hwy

유타 남부를 가로지면서 붉은색 캐년의 절경들을 선사하는 하이웨이 12번 ‘저니 스루 타임 시닉 바이웨이’(Journey Through Time Scenic Byway·지도참조)를 소개한다. 하이웨이 12번은 자타가 공인하는 미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드라이빙 코스 중 하나다.

꾸불꾸불한 물결모양의 캐년과 수천만년 동안의 풍화작용으로 깎여진 바위와 산들로 이뤄진 남부 유타는 미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역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가는 방법으로는 LA에서 15번 프리웨이 노스를 타고 라스베가스를 지나서 도달하는 방법과 라스베가스까지 비행기를 이용해 렌터카로 여행하는 방법 등이 있다. 라스베가스까지 가는 저렴한 항공편은 아메리카 웨스트, 에어 트랜, 사우스웨스트, 스피릿 등이다. 12번 하이웨이는 라스베가스에서 15번 노스 그리고 9번 이스트로 100여마일 정도 달리면 도달하는 자이언(Zion) 국립공원을 가로질러 89번 하이웨이 노스를 타고 북쪽으로 올라가면 만나게 된다.


12번 하이웨이 이스트부터 124마일에 달하는 유타 캐년 컨트리(Utah Canyon Country)의 절경이 시작된다. 풍수가 깎아 내린 수천피트 높이의 사암(sandstone) 계곡은 보기만 해도 그 웅장함에 고개를 숙이게 된다.

마치 레드 록이 만든 팬터지 랜드 모양을 하고 있는데 브라이스 캐년 등에 차를 세우고 하이킹을 하면서 자연이 만든 미로로 들어가 경치를 만끽한다.

계속 동쪽으로 이동하면 그랜드 스테어케이스 에스칼란테(Grand Staircase-Escalante) 국립공원, 캐피톨 리프(Capitol Reef) 국립공원, 그랜드 와시 캐년 등 유타가 자랑하는 수많은 10여개의 주립공원과 국립공원을 지난다.

이 같은 절경을 보유하는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에 대도시가 없는 이유로 12번 하이웨이는 지나가는 차량도 쉽게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매우 한적하다.
장거리 가족 여행 장소로 이곳보다 좋은 곳을 찾기가 힘들다고 할 수 있다.

www.byway.org

역사와 정보, 여행 안내까지


아메리칸 바이웨이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www.byway. org)을 통해 자세하게 알 수 있다. 인터넷은 바이웨이의 역사와 개요, 자동차 여행 아이디어, 여행 플래닝, 지도, 기행문 등으로 나눠져 있다.

가장 중요한 바이웨이가 시작되는 지역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있는 ‘지도’ 섹션의 미국 지도를 클릭하면 지역별로 번호로 나열된 바이웨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각 바이웨이의 길을 표시한 지도는 물론 바이웨이에 대한 설명, 인근 관광지, 도로 상에 펼쳐지는 사진도 높은 화상도로 구경할 수 있다. 지도상의 관광지를 클릭하면 바로 그 곳의 정보가 나온다.

이 외에도 바이웨이 길이, 소요되는 시간, 중간 관광지들의 입장료 여부, 재미있는 구경거리, 바이웨이와 관련된 역사와 문화적 요소, 바이웨이 상의 지역 관광청 연락 정보 등도 포함되어 있다. 여행 플래닝을 클릭하면 해당 바이웨이에서 며칠 동안, 어디서 숙박을 하고, 식사를 해결할 것인지 등에 대한 일일 스케줄도 짜 준다.

인터넷 외에도 (800)4-BYWAYS로 연락하면 전화로도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SPACE=5

12번 하이웨이를 통해 만날 수 있는 브라이스 캐년 국립공원.

HSPACE=5
유타 12번 하이웨이 보인턴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전경. 멀리 붉은 사암으로 만들어진 ‘호그스백’ 암벽들이 보인다.


HSPACE=5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