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여름 휴가 전에 비키니를 입기 위해죽을 힘을 다해 다이어트를 하다가 시원한 바람 부는 가을이 오자 다이어트에 대한 열풍도 조금은 식어가는 것 같다.
숨겨진 살들은 두꺼워진 옷으로 가릴 수 있고, 식욕은 왕성해지고, 또 가을에는 생리적으로 겨울을 대비하여 지방을 축적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살찌기 쉬운 계절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활동량이 줄어든다. 사용하지 않는 근육은 위축되고 경직되며, 근육이 뭉쳐 근육통이 되며 사용하지 않는 관절은 조금만 삐끗하여도 염좌로 이어진다. 아이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유연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신체적인 자극이 없으므로 성장발육에도 지장을 받는다.
가정에서 아이들과 같이 해 볼만 운동이 필라테스다. 필라테스는 스트레칭을 통한 유연성과 근육 강화훈련을 동시에 해주면서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한해, 한해 나이가 들면서 필연적으로 찌는 살 바로 나잇살이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줄고, 근육이 줄면서 소비열량이 줄고, 소비열량이 줄기 때문에 살이 찐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식사량의 조절과 근육을 만들지 않고는 “나잇살”을 결코 감당할 수 없다. 30세 이후부터 우리 몸의 근육은 줄기 시작한다고 한다. 이번 주는 목선, 등선, 팔선, 세 곳의 라인을 잡아서 아름다운 상체를 만들 수 있는 동작을 배워보자.
사실, 여성의 매끈한 뒷 자태를 나타내는 U라인은 과거엔 별로 노출할 일이 없었지만, 요즈음은 등이 깊게 파이거나 백리스 패션이 떠오르면서 평소에도 등 라인 관리에 신경이 쓰인다.
등 라인을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는 평소 어깨와 척추, 허리를 곧게 펴 바른 자세로 생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운동은 아름다움을 위한 노력이기도 하지만, 건강을 유지 하기 위한 중요한 생활습관임을 잊지 말자.
■ 시작 자세
매트에 무릎을 대고 공 위에 배가 오도록 안정적인 자세를 취한 다음 손은 머리 뒤에 둔다. 무릎과 발이 일직선상에 오도록 한다. 숨을 들이쉰다.
■ 숨을 내쉰다
천천히 머리부터 어깨, 그리고 가슴 순으로 공에서 올라온다. 이때 힙이 처지지 않게 주의하면서 등의 과도한 신전을 주의한다. 충분히 연습한 다음 뒤의 동작을 시도한다.
■ 숨을 들이쉰다
공 위에 엎드려서 손과 발을 매트에 놓는다.
■ 숨을 내쉰다
몸통과 팔을사선 위쪽으로 길게 뻗는다. 팔은 귀 옆에 유지 시킨다. 균형을 잘 유지한다.
이연경 (E-댄스원장) (213)200-5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