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나이가 들면 주름이 생긴다. 볼에 주름이 잡히는가 하면 팔자 주름, 목 주름, 손주름도 생긴다. 특히 이마 주름 같은 경우엔 이마의 한가운데 굵게 잡혀 인상이 달라 보이게 하고 눈가의 주름이나 눈 밑의 주름은 실제 나이보다 좀 더 나이들어 보이게 하여 자신감을 잃게 하기도 한다.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의 탄력도 줄어들게 되면서 늘어짐이 생기게 된다. 특히 눈주위는 피부가 얇고 건조하여 가장 먼저 노화가 진행되는 부위이다. 늘어진 눈꺼풀 때문에 눈꺼풀을 올리기 위해 자꾸 이마를 치켜뜨게 되며 이로 인해 이마에도 가로 주름이 점점 진해지게 된다. 그렇다고 쌍꺼풀 수술을 하면 티가 많이 날 것 같고 인상이 너무 변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 또 눈꺼풀 바깥부위의 처짐은 쌍꺼풀이나 안검성형술 만으로는 교정되는 데에 한계가 있어 바깥 쪽의 늘어짐이 수술 후 에도 남아있기 마련이다. 최근 많이 시행되고 있는 내시경을 이용한 이마거상술은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줄수 있다. 인상의 변화가 크게 생기지 않고 쌍꺼풀을 건드리지 않고 눈주위와 이마부위의 처짐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
과거에는 이마거상술을 할 때 헤어라인 속에 15-20cm 정도의 두피절개를통해 수술을 하여 회복기간이 길어지고 흉터의 문제, 감각이상의 문제등이 많이 발생하였다. 이후 내시경의 발달이 이마거상술에도 적용이 되어 이전의 문제점들을 많이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이마거상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눈썹뼈 주위에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조직들을 잘 풀어주어 이마조직이 쉽게 당겨오도록 하는 것이다. 내시경을 통해 중요한 혈관과 신경은 보존하면서 단단하게 붙어있는 눈썹뼈 주위 조직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풀어주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잘 박리되어 당겨진 조직을 얼마나 잘 고정시키느냐 하는 것도 수술의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기존에는 의료용 나사, 철사, 혹은 봉합실 등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이런 경우 한점의 두피에 지나치게 많은 긴장이 가해져 두피탈모를유발하거나 과도하게 당겨진 실로 조직이 찢기어 고정이 느슨해질 수 있다든지 이로 인해 좌우 비대칭이 유발될 수 있다. 최근에는 “엔도타인” 이라는 흡수성 보형물로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고정을 할 수 있다. 엔도타인을 이용해 박리된 조직을 넓게 고정시켜 당기는 힘을 균형적으로 배분시켜 안정적으로 당겨주며 강력하고 단단한 고정이 가능하다. 또한 수술중에 조직의 고정위치를 쉽게 조절할 수 있어 대칭을 맞추기 쉽고 수술시간이 빠르다.
이와 같이 내시경과 엔도타인을 이용한 이마거상술은 수술 흉터가 거의 눈에 띠지 않고, 출혈이 적으며, 일반적인 이마주름 제거술 후 나타나는 일시적인 감각 이상도 최소화되며 수술시간도 단축되고 회복이 빠른 장점들이 있다. 내시경 이마 거상술은 이마의 가로 주름뿐만 아니라 미간의 내 천(川) 자 주름, 그리고 관자놀이 쪽의 주름까지도 없애 인상을 부드럽게 변화시켜 주며 젊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김진영 원장 <아름다운나라 성형외과 >
http://www.anacl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