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건강칼럼/ 나르시즘 인격 장애

2009-09-15 (화)
크게 작게
이승호 에바다 정신건강클리닉

나르시즘이란 우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너무나도 사랑하게 된 나르시스의 신화에서 비롯된 말로써 자기 보존을 전제로 하여 자기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자기 이익이나 쾌락을 획득해 가는 본래적인 성향으로 정의가 된다. 나르시즘 인격은 자기 가치감과 자기 과장성이 커서 교만해 보이거나 거만해 보이는 등 지나치게 자기 몰두적이며 자아 중심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인격이다.

물론 우리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자기애를 가지고 있다. 어찌 보면 이것은 자연스러운 것을 수도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자기애에 빠져 거만하고 자신감에 차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주변에 과시하여 주변사람이 자신을 인정해 주지 않으면 못 견디고 힘들어 하며 분노하거나 적대감을 표현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의 애정어리고 합리적인 충고나 적절한 거절도 자신의 완벽함에 흠을 낸 것으로 생각하고 지나치게 분노하거나 감정 폭
발을 보이고 때로는 강한 복수심을 느끼며 어떻게 하면 되갚음을 할까 생각하기도 한다. 나르시즘 인격 장애자들과 함께 하다보면 그들은 인간관계를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착취하거나 이용하는 관계로 맺기 때문에 안정적인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그들의 인지적 특징을 살펴보면 나는 아주 특별한 사람이고 훌륭한 사람이기 때문에 특별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 다른 사람이 정한 규칙에 얽매일 필요가 없고 존경과 칭찬을 듣는 것은 당연하고 중요하다. 다른 사람이 나의 지위를 존경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벌 받는 것이 당연하다. 다른 사람은 나의 욕구를 채워주어야 한다. 내가 얼마나 특별한 사람인가를 인식해야 한다. 내가 마땅히 존경을 받지 못하면 참을 수 없다. 사람들은 나를 비난할 권리가 없다. 어느 누구의 욕구도 나 자신을 간섭해서는 안 된다. 나는 언제나 내 뜻대로 해야만 한다.이러한 정서적 인지적 특성으로 인하여 주변 사람들은 고통을 받게 되나 정작 본인은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신의 잘못된 신념으로 인하여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생겨서 병원을 내원하는 경도 있다.

나르시즘 인격 장애의 진단 기준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과장된 패턴, 존경에 대한 욕구, 공감의 부족 등이 특징이다. 성취, 재능에 인플레, 과장을 보인다. 다른 사람들은 평가절하 한다.
2. 성공, 부, 미에 무제한적 상상으로 집착을 보인다.
3. 자신이 특수한 사람임으로 특별한 신분을 가진 사람만이 자신을 이해할 수 있다.
4. 과도한 찬사를 요구한다.
5. 자신의 기대와 욕구가 자동적으로 채워지지 않으면 분노한다.
6. 대인관계에서 착취적이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다른 사람을 이용한다.
7. 공감이 없다.
8. 다른 사람을 평가절하 하고 질투 한다.
9. 거만하다. 항상 자신이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10. 비판에 분노, 수치심, 모욕으로 반응한다. 비판하면 적이 된다.

이러한 진단 기준에 따라 진단을 내리게 되면 일상생활에서 대인관계를 망가뜨리게 되는 부적절한 자기애 적 신념이나 행동체계를 찾아내어 수정하는데 초점을 두며 평가에 대한 과도한 예민성, 자기 이미지, 공감의 결여에 대한 치료적 개입을 해야 한다. 또한 자기애적인 인격과 함께 동반이 될 수 있는 우울과 불안 등에 대한 약물 치료적 개입도 필요하다고 본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