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모 코와 어깨 편한 한의원
<사례>
27세 여성으로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회사에서 근무 시작한 지 약 두 달 만에 어깨 결림으로 고생하기 시작했다. 앉아있는 자세 또한 바르지 않고 디자인 작업 때 오른손만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손목 통증도 어깨 결림과 함께 수반된 것 같단다.
환자 중 젊은 여성들의 어깨 결림 통증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남자들보다 월등히 많다. 일반 주부들도 어깨 결림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컴퓨터를 다루며 장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일하는 젊은 여성들에게서 어깨 결림 증상은 더욱 더 많이 나타난다.그렇지만 아주 간혹 오십견이라 확신하고 치료차 내원하는 50대 전후 주부들 중에 단순한 어깨 결림인 경우도 많다.오십견과 어깨 결림의 차이점은 비교적 명확하다. 어깨 결림 환자는 목 관절과 어깨관절 사이
가 짓누르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어깨가 뻣뻣하면서 묵직한 통증이 나타난다. 그래서 어깨 결림 환자들은 평소 어깨를 주무르거나 두드린다.
어깨 결림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자주 느끼는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그 원인과 예방에 대해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이 증상은 어깨 주위 그리고 견갑골 내측 및 목 줄기가 뻣뻣하게 당기고 쑤시는 증상이다. 긴장된 상태로 오랫동안 근무할 때 주로 나타나는데, 요즘은 30-40대에 더 많이 나타난다.
어깨 결림이 생길 때 처음에는 자기 손으로 주무르고, 목을 좌우로 돌리면서 근육을 풀어주면 증상이 개선된다. 그래서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해 어깨가 점점 굳어져서 혼자 힘으로는 풀기 어렵게 된다. 이때부터 사우나를 한다거나, 경락 마사지를 받는다. 마사지를 받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잠시의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여전히 남게 되어 2-3일 후 통증이 다시 재발 되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서 보는 어깨 결림은 주로 습과 어혈이다. 주로 묵직한 느낌이 나거나 근육에서 뻣뻣한 느낌이 나타날 때는 습으로 인한 문제이고, 습의 문제가 악화되어 통증이 시작되면 어혈의 문제로 간주된다.습과 어혈이 함께 작용해서 근육이 굳을 때는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심해지면 책상에서 30분 이상 업무를 볼 수 없을 정도로 불편함이 생기며 단순 지압으로는 근육이 풀리지 않을 정도가 된다.위의 환자의 경우 처음 내원한 날 얼굴빛이 없고 통증 때문인지 지친 표정이었다. 첫 치료 때 묵직하게 경직되어있던 어깨 근육이 풀리는 듯한 기분을 느꼈다고 했고, 그 이후 일주일에 2회의 침 치료로 약 1달 가량 치료 받고 어깨 결림에서 큰 자유함을 얻게 되었다. 무엇보다 직장에서 자유롭게 일을 할 수 있게 되어 서로에게 위안에 된 케이스다.
치료법
■우선 어깨를 따뜻하게 해 준다. 어깨가 결리고 팔이 저릴 때는 어깨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좋은 방법이다. 더운물에 적신 타월을 어깨에 올려놓아 근육을 풀어준 후 어깨를 주물러주면 효과적이다.
■ 휴식이나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준다
무턱대고 진통제에만 의존하지 말고 일하는 도중에 적당히 휴식을 취하며 체조를 하는 등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침이나 한약 등으로 치료한다.
어깨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침을 맞거나 뜸, 부황을 뜨는 방법도 있다. 우선 고통을 빠른 시간 안에 멈추게 하는 데는 침 치료가 효과가 있다. 수개월 동안 통증이 있던 사람이 침을 단 한 번 맞고 나아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침 치료를 잘못하면 도리어 어깨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한방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