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보톡스 시술로 사각턱에서 브이라인으로 변신

2009-05-08 (금)
크게 작게
언제부터인가 작은 얼굴이 미인의 기준이 되어버렸다. 서양에서는 어느 정도 광대뼈가 있고 턱이 발달해 있는 것을 선호하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얼굴이 작고 갸름한 것을 선호한다. 그래서인지 인기 있는 시술 중 하나가 보톡스를 이용한 사각턱 축소술이다. 넓은 사각턱 때문에 고민이지만 뼈를 깎아내는 사각턱 절제술을 받기에는 부담스러운 경우 보톡스 시술이 그 대안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사각턱의 발생 원인에 따라 보톡스의 적용이 가능한 경우가 있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절제술을 하는 편이 나은 경우가 있다. 보톡스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근육의 발달로 인해 턱이 넓고 각 져 보이는 경우이다.

어금니를 꽉 깨물어 보았을 때 사각턱 부위에 단단하게 뭉쳐진 근육이 만져지게 되는데 이것은 음식을 씹을 때 주로 많이 작용하는 교근이라는 근육이다. 턱뼈가 큰 경우나 질긴 음식, 껌이나 오징어등을 자주 먹는 경우에 이 교근이 발달해 커지게 된다. 교근이 커질 경우 턱이 더 각 져 보이게 되고 딱딱한 인상을 주게 된다.

교근 부위에 보툴리눔 독소를 주사하게 되면 근육이 약화되면서 시간이 지나면 볼륨이 서서히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사각턱을 치료하게 되는 것이다. 보톨리눔 독소의 효과에 의해 근육이 약화됨은 물론이며 근육의 볼륨도 감소하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근육은 쓰면 쓸수록 강해지고 볼륨은 커져 알통이 나오게 되지만 오랫동안 안쓰면 힘도 약해지지만 볼륨도 감소하게 된다. 팔이나 다리에 기브스를 1~2달 하고 풀면 기브스를 한쪽이 하지 않은 쪽과 비교했을 때 가늘어진 것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이런 원리로 사각 턱이나 종아리 알통 등이 보톡스 치료를 통해 개선되는 것이다.


근육의 약화는 주름 치료의 경우에는 효과가 빨리 나타나지만 근육의 볼륨이 줄어들려면 약화된 근육의 상태가 일정기간 이상 지나야서서히 줄어들게 되므로 사각턱 치료의 효과는 2~3주 정도는 되어야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4~5개월 정도 지나면서부터는 주사의 효과가 떨어져 근육의 수축운동이 다시 활발해지므로 이때부터는 교근 부위가 단단하게 만져지기 시작하며 근육이 다시 커지기 시작한다. 6~8개월 정도 지나면 원래 상태에가깝게 돌아가게 된다. 근육이 약화된 기간을 더 오래 끌게 되면 근육의 위축 정도가 일부는 고정이 되어 나중에 주사를 안 맞아도 어느 정도 줄어든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4~5개월 간격으로 3~4회를 반복하여 교근에 주사를 맞아주면 어느 정도는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물론 질긴 음식을 피하고 치아를 무의식적으로 꽉 깨무는 습관을 고치려고 노력하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근육은 쓰면 쓸수록 발달하기 때문에 이런 점을 명심하고 평소 생활습관에도 주의를 기울인다면 그 효과는 더욱 오래 지속될 수 있다.

김진영 원장
<아름다운나라 피부과성형외과>

www.anacli.co.kr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