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의사란 출산부터 18세까지 어린이들을 돌보는 전문의를 말합니다.
한국의 개업의사에 해당하는 것이 미국에서는 넓게 가정의(family doctor), 내과(internal medicine), 소아과(pediatrician)라고 불리는 의사로, 전문 분야로 나뉘어져 각자의 ‘오피스’(office)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의사는 종합병원과 계약이 있어, 각 오피스와 병원을 왕래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오피스는 한국의 개업의사 또는 병원의 외래에 해당되고, 병원은 수술이나 큰 검사 또는 입원을 위한 시설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있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소아과(혹은 가정의)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를 낳기 전에 아기를 돌볼 의사를 먼저 선택해야 하고, 입학할 때는, 건강진단(general check-up)과 예방접종의 기록이 필요하며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 후 24시간 이내에 소아과 의사의 건강진단을 받아야 하는 것이 법률로 의무화되어 있으므로, 미리 소아과 의사에게 예정일(due date)을 알립니다. 소아과 의사는 출산하는 병원과 계약되어 있는 의사에 한합니다.
자녀를 돌볼 의사를 선택할 때 먼저 생각해 둘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사 오피스가 어디 있으며 진료시간은 어떻게 되나? ▲의료보험은 받나? ▲비용은 어떻게 지불해야 하나? ▲진료시간 이외에 전화를 걸어도 되나? ▲자녀가 갑자기 아플 경우 그 날 바로 의사를 볼 수 있나? ▲부모가 자녀를 돌보는 방식을 존중하고 협조해 줄 수 있나?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소아과 의사를 찾기 위해서는 다른 의사나 가족 또는 친구들에게 물어보십시오. 병원에 문의하거나, 업소록 또는 보험회사에 문의하면 가까운 곳에 있는 의사들의 명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기 낳으면 의사가 병원으로 직접 찾아올 것입니다. 소아과 의사 또는 병원측 의사가 아기의 건강을 먼저 검진하기 전에는 아기를 집에 데리고 올 수 없습니다. 집에 가기 전에 아기를 정기적으로 의사의 검사를 받으라는 지시를 받게 뒬 것입니다. 퇴원 후 1주일 안에 아기를 의사에 보여야 합니다. 그 이후로 나이에 따라서 매년 수번 정기검사를 받습니다.
정기검사를 받으러 가면 의사가 어떤 병의 증상이 없는지 또는 발육상태에 어떤 문제가 없는지를 검사할 것입니다.
정기검사에 포함되는 사항은 ▲체중, 키, 머리 크기를 측정 ▲행동에 관한 질문들
▲신체검사 ▲자녀를 돌보는 방법, 먹이는 방법, 앞으로 성장 과정 ▲예방 접종 ▲약물 복용, 음주, 흡연, 이성 관계, 성교육, 피임 상담 등입니다.
소아과 의사는 자녀의 올바른 성장을 확인합니다. 부모님 걱정을 미만 시키고 편함을 주는 의사를 찾으세요.
(213)291-3228
백우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