쟌리 컨트리 와이드 홈 론
미국 미디어에서 종종 언급되는 베이비붐 세대(Babyboom generation)이란 한 때 아이를 낳는 것을 유행처럼 여겨 최고의 출생률을 기록했던 2차 세계대전 이후와 베트남 전쟁 이전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미국의 인구 통계 조사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기가 2010년을 계기로 시작된다고 한다. 역사상 가장 부유한 은퇴 세대로 주목받는 베이비붐 시장을 겨냥한 미국 기업들의 각종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 활동 또한 대대적이다.
리버스 모기지란 주택융자의 한 종류로 두 가지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는 주택소유주의 연령이 최소 62세 이상이어야만 가능하다는 것과 둘째는 은행에 돈을 갚아나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로 소유하고 있는 주택의 Equity(내재자산)를 이용해 은행으로부터 돈을 받는다는 것이다. 흔히 사용되는 영어의 ‘모기지’라는 단어는 빚을 갚는다 또는 상환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반면 리버스 모기지는 ‘갚는다’의 반대인 ‘돌려받는다’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쓰고 싶은 일정액의 돈을 매월 받거나 또는 한도액을 정해서 필요할 때마다 찾아 쓸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리버스 모기지는 모든 주택융자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미 연방주택개발국(HUD? Housing and Urban Development)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07년의 경우 전년 대비 40%의 성장세를 보였고, 향후 은퇴를 계획하는 다수 주택 소유주들의 가장 중요한 노후 대책 도구로 각광받을 것으로 관련업계의 재정설계사들은 예측하고 있다.
리버스 모기지는 융자의 상품 종류에 따라 그 지불 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미리 정해진 일정 금액을 매월 받을 수 있고, 한도액을 설정해 필요할 때마다 찾아쓰는 방법이 있으며, 전체금액을 일시불로 받을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앞서 설명된 세 가지 방법들을 혼합해 사용할 수도 있다.
리버스 모기지는 보통 주택융자와 다르기 때문에 심사기준 또한 매우 독특하다. 융자 신청 시 흔히 요구되는 신용점수와 직장, 은행 자료, 소득 등에 대한 요구 사항들이 모두 제외되고, 다음의 세 가지 조건들의 충족 여부로 가부가 결정된다.
1. 등기 소유주의 최소 연령 62세
2. 주거주의 주택
3. 최소 50%의 Equity (내재자산)이 축적된 주택
상기 조건들이 충족된 주택 소유주가 리버스 모기지를 통해서 얻는 혜택 및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1. 은행이 주택 소유주에게 돈을 지불
2. 은행으로부터 받는 돈은 과세 대상에서 제외
3. 메디케어 또는 소셜 시큐리티와 무관
4. 메디케이드 또는 연방정부보조(SSI)에 아무런 영향을 안받음
5. 등기 소유주가 주거주의 목적으로 거주하는 기간 동안 매월 payment를 받음(Payment 받는 기간을 고정할 수 있는 선택이 있고, Line of Credit으로 한도액을 설정하거나 일시불로 받을 수도 있고, 여러 선택을 혼합할 수도 있음)
6. 리버스 모기지를 통해서 돈을 받더라도 등기 소유주는 변하지 않음
7. 주택 소유주가 사망하거나, 집을 팔거나 또는 이사를 할 경우 감정을 통해 책정된 주택 가격을 기준으로 정산이 이루어 짐. 주택 소유주의 사망 시, Equity의 잔여분은 명시된 상속인에게 지불됨.
62세를 넘은 많은 주택 소유주들에게는 높은 재산세와 물가 상승으로 인한 생활비 증가, 예측하지 못한 병원비나 부채 등으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해지거나 이로 인한 삶의 질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
특히 현재 남아있는 모기지 지출에 대한 부담이 가중돼 곤경에 처하게 되는 많은 채무자들에게 최선의 도구가 될 것이다. 따라서 미국의 문화와 사회 제도에 익숙한 다수의 시민들에게 또 하나의 유익한 재정 선택이
될 수 있는 리버스 모기지는 한인 교포들을 포함한 많은 이민자들에게는 생소한 개념일 수도 있으나, 필요할 때 적절히 활용될 수 있는 이상적인 대안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