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추억의 명화-‘여자의 얼굴’

2008-02-15 (금)
크게 작게
미녀가 된 추녀, 마음까지 아름다워져
왕년의‘스크린 여왕’ 크로포드 주연

40년대 할리웃을 주름잡던 스크린의 여왕 조운 크로포드가 나오는 재미 만점의 멜로드라마. 1941년작 흑백으로 조지 큐커가 감독했다.
스톡홀름에서 고독하게 사는 안나(크로포드)는 어렸을 때 사고로 얼굴 절반에 흉하게 상처를 입어 정신적으로도 분노감에 가득 차 있다. 안나는 세상에 복수하는 것을 기쁨으로 여긴다. 이런 안나에게 접근하는 남자가 돈 많은 귀족으로 영사인 바링의 사악한 멋쟁이 아들 토스텐.
토스텐은 유산 상속자인데 눈엣가시는 어린 조카 라스. 안나에게서 자기 파괴적인 복수의식을 파악한 토스텐은 자신의 언변과 멋을 사용, 안나의 마음을 정복한다. 토스텐의 목적은 안나를 이용해 라스를 살해하는 것.
한편 토스텐과 함께 공갈협박을 일삼는 안나는 성형외과 의사인 구스타브(멜빈 더글라스)의 아내 베라가 외도하는 것을 발견, 그녀를 협박하려고 베라의 집에 갔다가 구스타브의 눈에 띈다.
구스타브는 처음에 주저하는 안나를 설득, 성형수술을 하고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난다. 이제 안나는 예쁜 여자가 된 것이다. 그러나 아직 토스텐과의 관계를 끊지 않은 안나는 토스텐의 지시에 따라 라스의 보모로 들어간다. 그리고 안나와 라스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안나는 라스를 아들처럼 여기게 된다. 안나는 외모가 아름다워지면서 내면도 함께 아름다워진 것이다.
안나가 더 이상 자기에게 쓸모가 없게 된 것을 깨달은 토스텐은 자신이 직접 라스를 살해하려다가 안나의 총을 맞고 쓰러진다. 기소된 안나는 재판을 받으나 무죄로 풀려난다. 그리고 안나는 자기를 사랑하고 있는 구스타브와 결합한다.
워너 홈 엔터테인먼트는 이 영화와 함께 크로포드가 주연한 4편의 명작을 모은 DVD 세트 ‘조운 크로포드 컬렉션: Vol.2(Joan Crawford Collection: Vol. 2)를 출시했다. 포함된 영화는 ▲‘플라밍고 로드’(Flamingo Road) ▲‘새디 매키’(Sadie McKee) ▲‘이상한 화물’(Strange Cargo) ▲‘토치 송’(Torch Song) 등으로 모두 명화다. 50달러.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