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칼럼/ 다리의 통증

2007-12-31 (월) 12:00:00
크게 작게
배학수 통증 및 척추신경전문의

넙다리근막긴장근과 장경인대로 인한 다리의 통증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이것은 무릎을 펴는데 힙을 굽히거나, 힙을 안쪽으로 돌리거나, 힙을 밖으로 벌리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통증은 대개 한정적으로 근막이 커브하는 다리의 바깥쪽 힙까지 간다. 통증이 바깥쪽 힙쪽에서 무릎 뼈까지 내려간다. 이러한 긴장감은 양쪽 혹은 한쪽일 수 있다. 그러나 대개 한쪽만이 영향을 받는다. 스케이트, 스키, 승마 등은 두 다리 다 통증과 긴장감을 줄 수 있다. 때로는 화끈거리는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무릎을 구부려 힙을 안쪽이나 두 쪽으로 할 때 긴장해서 이러한 동작을 하기가 힘들다.

넙다리근막긴장근과 장경인대로 인한 다리의 통증은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생긴다:


1. 마라톤이나 달리기를 많이 하는 사람들에서 흔하며 이러한 사람들은 힙을 바깥쪽으로 하는 것이 약하다.
2. 무릎 근육들이 약한 경우
3. 힙 앞쪽의 근육이 힙 뒤쪽 근육보다 훨씬 튼튼한 경우, 이러한 경우 기장한 힙 굴 근육들이 걸을 때 힙을 회전시킨다.
4. 평발이거나 (Functional) 혹은 과로하게 발바닥 아치가 높은 경우. 이러한 경우는 아킬레스 근육에 염증을 유발 할 뿐만 아니라 장경인대가 연결 때 무릎으로 부터 만성적인 무릎통증을 유발한다.
5. 다리가 안쪽으로 굽은 경우.
6. 다리의 길이가 똑같지 않은 경우이다.
7. 제한된 발목의 움직임으로 인한 경우.
8. 무게를 들고 운동을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발목을 바깥쪽으로 돌려서 함으로써 발목이 구부려지는 것이 줄어들고 발쪽 바깥쪽으로 근육에 긴장감이 생긴다.
9. 트레이닝을 받을 때 갑자기 과로하게 받는다던지, 갑자기 운동의 거리를 늘린다던지, 너무 높은 경사를 걷는다던지 할 경우.
10. 신발이 바깥쪽이나 안쪽이 많이 달아버린 것을 신는 경우.
11. 성큼 건너뛰는 경우
12. 운동 시작하기전과 한 후에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거나 갑자기 운동을 멈추는 경우. (준비운동과 쿨다운이 필요하다)

▲치료방법
●심한경우:
-얼음을 1~2시간마다 10~15정도한다
-통증을 유발하는 움직임이나 운동을 자제한다
-물리치료

●아급성인경우:
-마사지
-긴장한곳에 Foam Roll로 운동 한다
-스트레칭 한다.

●강화운동
-누워서 다리 올리는 것
-고무 밴드를 무릎주위에 두르고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한 다리씩 벌리는 것.
-천천히 계단을 내려가는 운동.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만약 이러한 인대로 인한 다리 통증이라면 3-4주 정도의 치료면 충분하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꼭 전문이의 의견을 들어 원인이 다른 곳에서 오는지를 알아야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