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 정밀 검사를 받고 있는 환자.
갑상선기능 항진증?
여성이 남성보다 10배 더 발병
더위 타고 목이 볼록 안구 돌출도
여성이 남성보다 10배 더 발병
더위 타고 목이 볼록 안구 돌출도대개 갑상선 문제 하면 갑상선기능 항진증인 경우가 많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은 여성에게 많은 질환 중 하나로 자가 면역질환이다.
식사량이 늘었는데도 체중이 줄었다면 갑상선기능 항진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잘 먹어도 체중은 줄고 더위를 많이 탄다면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분비될 때 생기는 갑상선기능 항진증일 가능성이 높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은 면역체계의 공격을 받은 갑상선이 에너지 생산속도를 결정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더욱 많이 생산하기 때문에 몸의 대사속도가 빨라지면서 증상이 나타난다. 대사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필요 이상의 에너지를 만들어내고, 이렇게 남은 에너지는 열로 발산돼 추운 날씨에도 유난히 더위를 나타낸다.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특히 여성이 남성에 비해 10배 정도 더 많이 걸린다. 또 항진증 환자는 심혈관계 운동성이 증가해 맥박이 빨라지고, 땀을 많이 흘리며 손을 떤다. 몸무게가 줄고, 정신적으로도 불안정해 공격적이거나 심하면 우울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장 운동도 빨라져 화장실을 자주 가고, 여성은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면서 생리혈 양이 준다. 심한 경우 무월경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갑상선이 커져 목이 불룩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안구 돌출증도 나타날 수 있다. 치료는 갑상선의 활동을 막는 약물요법, 동위원소 치료, 수술 등 방법이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