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커버스토리 - 소문난 해외의 유스 호스텔

2007-11-09 (금)
크게 작게
얄팍한 주머니로 두둑한 가족 사랑

농가서 호텔까지 규모 다양
쾌적한 시설, 많은 정보 공유
노년층-가족단위 이용 늘어

■유스 호스텔 유래


유스 호스텔은 1909년 독일의 초등학교 교사였던 리하르트 쉬르만에 의해 시작됐다. 학생들을 방학 중 비어 있는 교사와 농가의 헛간에 숙박하게 하면서 대자연 속에서 지내게 한 것이 시초가 돼 전세계적으로 퍼졌다.
국제 유스 호스텔 연맹은 이제 100주년을 앞두고 있으며 89개국 4,000개 호스텔로 늘어나 세계 곳곳에 분포돼 있다. 국제 유스 호스텔 연맹에 가입하면 회원증을 통해 어느 유스 호스텔에서든 할인 혜택과 방 배정 우선권을 받을 수 있다.
대개 유스 호스텔은 이동이 편리한 지역, 경치가 좋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이용자 스스로 음식을 요리하거나 잠자리를 마련하도록 돼 있다. 싼 값으로 비교적 안락한 숙소에서 자며 세계 젊은이들과 함께 여행담을 나눌 수 있는 것이 큰 매력이다.
남녀가 구분된 기숙사식 방, 화장실, 샤워장, 세면장 등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기숙사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지만 샤워 시설 및 세면시설이 객실 내 있는 경우도 있다. 패밀리 룸이나 1, 2인실도 있다.

HSPACE=5

<몽골의 울란바토르 지역 황량한 테렐지 국립공원 내에도 유스 호스텔이 있다. 이곳은 UB게스트 하우스를 통해 예약해야 한다.<사진 David Kim>>

여행할 때는 여행지도 중요하지만 여행지의 숙박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호텔, 인, 모텔, 베드 앤 브랙퍼스트(B&B), 캠핑지 등 여러 곳이 있지만 최근에는 저렴하고 편리한 유스 호스텔(youth hostel)을 이용하는 여행객들이 늘고 있다.
특히 유럽 배낭여행에서는 유스 호스텔 이용이 보편화되어 있다. 유스 호스텔은 청소년들만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물론 유스 호스텔을 이용자들은 18~35세 여행객이 가장 많지만 6개월 아기에서부터 80대 노인까지 숙박이 가능하다.
가족단위로도 유스 호스텔을 이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55세 이상 노년층 여행자들의 이용도 늘고 있다. 국제 유스 호스텔 연맹(Hostelling International)의 독일 바바리아의 유스 호스텔은 나이 제한을 26세로 두고 있는 곳이 있기는 하지만 이곳도 그룹 리더나 가족은 나이 제한이 없다.
심지어 한국 여행시에도 유스 호스텔 이용은 저렴한 가격에 쾌적한 시설, 여행 정보 등을 얻을 수 있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전에는 기숙사 형태로 여러 명이 방과 샤워 시설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가족단위 여행객이 늘면서 방을 단독으로 쓰고 싶다거나 부엌이나 샤워 시설을 단독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미리 예약시 가능해진 곳이 많다.
대개 유스 호스텔은 기차나 버스 역에서 가까우며 비교적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여행정보도 많고, 여행 투어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 유스 호스텔은 단순한 농가에서부터 수백명을 수용할 수 있는 호텔급까지 규모도 다양하고 성, 사원, 또는 교도소 건물 등 다양한 역사를 지닌 곳도 있다. 특이하면서도 소문난 해외 각지의 테마 유스 호스텔을 최근 LA타임스에 실린 여행정보를 토대로 소개한다.

■유스 호스텔 정보
www.hihostels.com
www.hostels.com
www.hostelworld.com

■한국 유스 호스텔
www.hostel.or.kr
www.kyha.or.kr
한국에는 약 70여개 유스 호스텔이 있다. 서울을 비롯해 설악산, 제주, 경기 한국 민속촌 등 여러 곳에 분포한다. 문의 02-7258-114

성-사원 등 역사적 건물에
주변 경치·교통편 등 좋아

<유 럽>


독일 알테나 유스 호스텔 (Altena Youth Hostel)
유스 호스텔 운동을 창시한 리하르트 쉬르만에 의해 1912년 문을 연 유서깊은 곳으로 세계에서 첫번째 유스 호스텔로 등록된 곳이다.
12세기 건축된 성이 숙박시설로 가까운 곳에는 뮤지엄과 화랑도 있다. 강, 호수, 숲과 공원이 가깝고 기차와 버스 등 교통시설이 가깝다. 60개 베드를 갖추고 있으며 식사도 가능하다. 패밀리 룸도 있다. 비용은 베드당 13~16유로 정도.
문의 011-49-2352-23522, www. hihostels.com/dba/hostel022064.en.htm


콜디츠 유스 호스텔 (Colditz Youth Hostel)
독일 동부 작센 지방에 있는 1,000년 역사를 지닌 고성을 개조한 곳. 11세기 색스니 왕의 사냥터 숙소로 지어졌다가 15세기 께 파괴됐으며 19세기에는 정신병원으로 사용됐다가 제 2차대전 때는 포로 수용시설로 사용됐던 파란만장한 역사를 지닌 곳이다. 윈스턴 처칠의 조카, 영국왕 조지 6세 등 유명인사들이 머물기도 했다.
콜디츠는 작은 시골마을이지만 아름다운 독일의 전원풍경 속에 물데 강이 흐르고 전형적인 유럽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161개 베드를 갖추고 있으며 24시간 오픈한다. 아침식사가 비용에 포함돼 있으며 식사 역시 가능하다. 가까운 곳에 버스 역이 있으며 근처에서 하이킹을 할 수 있다. 비용은 베드당 17.40유로부터 시작한다.
문의 011-49-34381-45010 www. hihostels.com/dba/hostel022641.en.htm


랭홀멘 유스 호스텔 (Langholmen Youth Hostel)
HSPACE=5

1830년대 만들어진 감옥을 개조한 유명 호스텔로 스웨덴의 스톡홀름에 위치해 있다. 272개 베드가 있으며 부엌, 패밀리 룸, 식사가 가능하고 인터넷도 할 수 있다. 24시간 오픈하며 버스역, 기차역이 가깝다. 미니 알카트라즈 섬 같은 곳으로 말라렌 호수 랭홀멘 섬에 호젓하게 자리한다. 감옥 탈출 같은 재미난 게임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호텔과 호스텔이 함께 있다. 아침식사는 옵션. 감옥 뮤지엄도 구경거리.
문의 011-46-8-7208500, www. langholmen.com


웨일스의 유스 호스텔(Pwll Deri)
HSPACE=5

<웨일스 펨브룩셔에 위치한 Pwll Deri 유스 호스텔. 바닷가를 끼고 있어 경치가 좋기로 유명하다. <사진 Youth Hostels Association>>
웨일스 펨브룩셔(Pembrokeshire)에 위치한 곳으로 바닷가를 끼고 있어 경치가 좋기로 유명하다. 한적하면서도 특히 석양경치는 일품이라는 평. 가족단위의 여행객들에게도 추천되는 곳이다. 각종 해양스포츠도 즐길 수 있다. 펨브룩셔 여행정보는 www.holiday-pembrokeshire. co.uk 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다.
비용은 성인은 11파운드부터, 18세 이하는 8파운드부터.
문의 0870-770-6004 www.yha. org.uk/find-accommodation/wales/ hostels/Pwll-Deri/index.aspx


세인트 브리아벨 성 유스 호스텔 (St. Briavel’s Castle Youth Hostel)
영국에 있는 곳으로 46개 베드, 식사도 가능하며 버스와 기차역이 가깝다. 13세기 성으로 존 왕의 사냥터 숙소였다. 고딕 풍의 방에 매년 8월에는 중세풍 연회를 대대적으로 연다.
문의 011-44-1594-530-272, www. hihostels.com/dba/hostel018062.en.htm


루가노 몬타리아 호스텔
HSPACE=5

<유명한 스위스의 휴양지 루가노에 자리한 호텔 겸 호스텔 몬타리아의 내부. 호텔 건물 중 일부를 개조해 유스 호스텔로 만들었다. 2단 침대가 숙소마다 마련돼 있다. <사진 Hotel & Hostel Montarina>>
호텔 겸 호스텔인 몬타리아. 유명한 스위스의 휴양지인 루가노에 자리한다.
루가노 역에서 가장 가깝고,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식사, 좋은 위치에 있다. 또 근처에 호젓한 분위기의 루가노 호수가 있다. 원래는 호텔이지만 건물 중 일부를 개조해 배낭 여행자를 위해 유스 호스텔로 만들었다. 부엌도 사용 가능. 2단 침대가 숙소마다 마련돼 있다.
문의 011-41-91-966-7272 www. montarina.ch


피터 팬 유스 호스텔
이탈리아 포메지아(Pomezia)에 있는 곳으로 가장 작은 유스 호스텔 중 하나이지만 세계 최초 세일링 호스텔로 호스텔 자체가 하나의 배다. 이곳에 숙박하면서 피터팬처럼 배를 타고 항해를 하면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베드는 8개뿐이지만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부엌이 있다. 일찍 예약해야 하는데, 날씨만 허락한다면 일년내내 요트타기가 가능한 환상적인 여행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이탈리아 세일링 스쿨과 연계돼 있어 항해법도 배울 수 있다. 이탈리아 반도의 서쪽 바다, 지중해 중부인 티레니아해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데, 호스텔인 배는 육상 여행을 즐기는 사람을 위해 여러 곳에 정박하기도 한다.
문의 011-39-06-9190-0051, www. hostelbooking.com/dba/hostel031142.en.htm

<남 미>

루아 체이아 유스 호스텔
브라질 동북부에 있는 나탈 도시의 프라이아 데 폰타 네그라(Praia de Ponta Negra)에 자리한다. 나탈은 바닷가 휴양지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곳이다. 소규모로 49개 베드가 있으며 24시간 오픈. 중세 요새 같은 곳으로 중세풍의 도개교, 선술집, 지하 감옥 등이 있어 관광지로도 손색없다.
UNE 또는 ISIC(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의 국제 학생증을 갖고 있으면 39달러, 국제 유스 호스텔 연맹 멤버십이 있는 경우는 33달러, 일반 43달러선.
문의 011-55-84-3236-3696, www. luacheia.com.br/ingles/index1.htm

<미국 캘리포니아>

포인트 몬타라 등대 (Point Montara Lighthouse)
HSPACE=5

캘리포니아 몬타라 지역에 있는 등대를 개조한 유스 호스텔. 샌프란시스코에서 남쪽으로 25마일 정도 떨어져 있다. 한적하면서도 바닷가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제임스 피츠제랄드 해양 보호지역과 가까워 해양 생태계, 수족관 등을 구경할 수 있다. 비치에서 수영과 서핑, 카약타기, 윈드서핑 등을 할 수 있으며 승마, 자전거 타기 등도 할 수 있다. 50개 베드가 있으며 부엌시설도 있고 식사도 가능하며 인터넷도 할 수 있다.
1875년에 지어졌으며 태평안 연안에 위치해있고 아직까지도 등대로 사용되고 있다. 비용은 베드당 22달러부터. 싱글 룸은 59달러선. 문의 (650)728-7177, www.hostelbooking.com/dba/hostel060087.en.htm

<아시아>

치시엔 유스 호스텔 (Qixian Youth Hostel)
HSPACE=5

중국 서안 지역에 위치한 곳으로 80개 베드, 24시간 오픈, 식사 및 인터넷도 가능하며, 버스역과 기차역이 가깝다.
중국 산시성 시안은 카이로, 아테네, 로마와 함께 세계 4대 고도로 꼽히는 곳이다. 실크로드의 기점으로 진시황 릉의 실물크기의 테라코타 병사들과 말, 전차 등 고대 중국의 유물이 발견된 곳으로 유명하다. 이곳 유스 호스텔은 1900년대 지어진 곳으로 당시 중국의 군인들의 군사 통신소 역할을 하던 곳. 뮤지엄과 아트 갤러리가 가깝고 호스텔 내에 가든도 있다. 비용이 매우 싸다. 베드당 4.70달러. 더블/트윈 룸은 17.30달러. 4개 베드가 있는 프라이빗 룸은 4.70달러.
문의 011-86-29-62296977, www. hihostels.com/dba/hostel024618.en.htm


텐쇼지 유스 호스텔
일본의 타카야마시에 위치한 곳. 타카야마는 작은 교토로 불리는 곳으로 일본 역사와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95개 베드를 갖추고 있으며, 식사와 인터넷도 가능하며 기차역이 가깝다.
사찰을 개조한 곳으로 숙소는 부처상이 있는 사원 안에 마련돼 있다. 전통 일본 가구가 마련된 방에는 다다미, 이불이 제공된다. 또한 아침에는 일본 전통음악을 들려준다. 가격은 2,940엔선.
문의 011-81-577-326-345, www.jyh. or.jp/english/toukai/hidataka


몽골 UB 게스트 하우스
몽골의 울란바토르 지역 황량한 테렐지 국립공원(Terelj National Park) 내 있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유스 호스텔. 테렐지 국립공원은 화강암 지대에 높은 바위와 절벽, 사막 등 몽골의 독특하면서도 광활한 자연환경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이 유스호스텔은 울란바토르에서는 북동쪽으로 자리한 곳으로 아침식사 무료, 무료 인터넷도 가능하다.
뉴욕 타임스에까지 소개된 곳으로 근처에 한국인이 경영하는 한국식당까지 있다. 게스트하우스에서 배낭 여행자를 위한 여행 프로그램이나 차 렌트도 가능하다.
문의 00-976-11-311037, www. ubguest.com

<호 주>

트리 하우스 유스 호스텔
HSPACE=5

호주 미션 비치 숲에 위치해 있는 유스 호스텔로 클럼프 포인트 마운틴 국립공원내 있다. 56개 베드를 갖추고 있으며 호스텔에서 운영하는 버스도 있다. 호주의 자연환경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깨끗한 풀장, 패티오에 마련된 해먹에 누워 낮잠을 즐기거나 책을 읽을 수도 있다. 미션비치 덩크 섬과 가까우며 툴리 강에서의 래프팅, 덩크 섬까지 카약타기, 크루즈, 낚시, 스카이다이빙, 가이드 레인포레스트 투어 등 다양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베드당 20.50달러. 더블룸은 49.50달러.
www.yha.com.au/hostels/details.cfm?hostelid=52


<정이온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