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만성 피로-아침 충분히 먹고 요가·명상 도움

2007-10-22 (월) 12:00:00
크게 작게
만성 피로-아침 충분히 먹고 요가·명상 도움

운동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라면 회사 내 10분간 복도 걷기, 5분 휴식하며 스트레칭하기 등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성 피로-아침 충분히 먹고 요가·명상 도움

전업주부 역시 휴식과 가사를 적절하게 조화시켜야 한다.

직장인 5~10분 쉬고 전업주부도 휴식·가사 적절히

만성피로는 만병의 근원이다. 기름이 다 떨어져 시동이 걸리지 않는 자동차처럼 기운이 없고 아침마다 일어나기가 힘들 때가 있다. 직장인은 직장인대로, 전업 주부는 주부대로 바쁜 이민생활 속에 피로는 쌓이게 마련이다. 떨어진 활력을 올리고 건강을 가꾸며 피로를 물리치는 비결은 없을까?

▲휴식시간을 갖는다
직장인의 경우 5~10분 정도 짧게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장기간 앉아 있는 직종은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거나 의자에서 앉았다가 일어나기 등 휴식시간을 갖도록 한다.
컴퓨터에 오래 앉는 경우 2시간에 15분 휴식시간 갖기, 또는 1시간에 5분가량 휴식시간 갖기 등을 해 본다. 바쁜 가사를 돌보는 전업주부 역시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하고 휴식과 가사를 적절하게 조화시켜야 한다.
▲운동
아무리 바빠도 규칙적인 운동이 꼭 필요하다. 정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면 10분간 사무실 복도 걷기 등을 활용한다.
▲피로의 단기 회복
초컬릿이나 캔디 바가 체력을 단기간에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는 한다. 하지만 열량과 당분이 높은 스낵은 ‘반짝 효과’나 있을 뿐, 섭취 후 1시간이면 또다시 먹어줘야 한다.
피로회복을 위한 스낵거리도 당이 높은 초컬릿보다는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는 스낵류가 더 낫다. 같은 탄수화물이라도 홀 그레인 에너지 바을 택하는 것이 좋다.
▲아침식사는 충분히
아침식사는 탄수화물, 섬유소 등 영양을 충분히 섭취한다.
▲명상시간 갖기
만성피로 회복에는 요가나 명상 등이 도움이 된다. 명상을 해 본 적이 없더라도 생활 중에 시간을 정하고 약 3분간 평온을 유지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갖는 것도 한 방법.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