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집수리 Q & A

2007-06-21 (목)
크게 작게
균열이 간 벽면은 고무접착제로 고정

<문> 몇 년 전 이사 들어간 집은 방을 덧붙여 리모델링한 집입니다. 바닥은 콘크리트 재질이 남아있지만 벽면만 기존 구조물에 붙어 있는 형태입니다. 문제는 벽을 덧댄 접합선에서 약 1인치 폭으로 3피트가 넘게 균열이 생겨 벌어졌습니다.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답> 현 시점에서는 영구적으로 구조를 바꾸는 수리를 저렴하게 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일단은 벌어진 틈을 특수 접착제로 메우고 더 벌어지는지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무접착 성분이 포함돼 주입 후 팽창이 되면서 빈 공간을 메우는 접착제를 사용하십시오. 그렇다고 접착제가 상황이 악화되는 것을 막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계속 틈이 벌어지면서 전문 엔지니어에게 보이고 영구적인 수리 방법을 문의하십시오.

욕조에 낀 석회와 몰드는 식초로 제거

<문> 2년간 목욕용 욕조를 사용하다가 최근 대청소를 했습니다. 배수를 하면서 샤워기 머리안에 석회가 가득 달라붙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식초와 물을 1대2로 섞어서 담가 봤으나 떨어져 나가지를 않습니다. 뚜껑 아랫부분에는 갈색 자국도 있는데 어떻게 제거해야 합니까?
<답> 샤워기 머리를 아무것도 섞지 않은 식초에 하루나 이틀 푹 담가 놓습니다. 그렇게 하면 석회는 대부분 제거됩니다. 어두운 반점들은 몰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몰드는 곰팡이를 제거하는 액을 만들어 동일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3쿼트의 뜨거운 물에 암모니아가 들어있지 않는 세제 3분의 1컵과 액체 염소표백제 1쿼트를 집어 넣습니다.
표백제를 반드시 먼저 넣고 세제를 넣어야 합니다. 고무장갑 및 눈 보호안경을 착용하고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이 액을 스프레이 통에 담아 몰드가 하얗게 변할 때까지 담가 놓습니다. 계속 물기를 유지하면서 나일론 솔로 문지른 후 곧장 닦아 냅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