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마음 들여다보기 - 좋은 아버지가 주는 최고의 선물

2007-06-09 (토)
크게 작게
유월엔 아버지날이 있다. 아이들의 주머닛돈을 털어 아빠에게 사다줄 선물을 고대하며, 아버지들은 좋은 아버지가 되기를 꿈꿔 본다.
당신은 스스로 좋은 아버지라고 생각하는가? 그것에 대한 답은 아이들이 가지고 있다.
우리의 아들과 딸들은 어떤 아버지의 모습을 바라보며 사는가. 딸을 가진 아버지가 딸에게 가르칠 수 있는 최악의 교훈은 아버지가 아내를 사랑하지 않고 무시하고 구박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매일 구박덩이 어머니의 모습을 보며 자라는 딸은 남편들은 으레 아내에게 그렇게 하는 줄 알고 자신도 한 남자에게 사랑받을 것에 대한 꿈을 포기한다.
연구 결과들은 학대적인 아버지를 가진 여성들이 자신들 또한 학대적인 남성과 결혼할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학대적인 아버지의 모습이 그 딸에게는 가장 익숙한 남성상이기 때문이다.
또한, 사랑받지 못하고 비인격적인 취급을 감내해 내는 어머니의 모습 속에 자신의 여성상을 동일시하며 자라난 딸은, 자신 또한 남편의 학대적인 취급을 무기력하게 받아낸다.
반면에, 남편의 애정과 존중의 결핍에 분노하는 어머니를 가진 딸은 끊임없이 싸우며 소리치는 어머니를 보면서, 어머니의 분노를 답습하는 정서를 내면화하고 자신의 결혼생활에서도 공격적이고 투쟁적인 모습을 재현한다.
어머니를 사랑과 존중으로 대하지 않는 아버지를 보고 자라는 아들은 무엇을 배우는가. 아버지는 아들의 남성상을 형성해 가는 가장 큰 역할 모델 이다.
아버지의 일거수일투족은 아들에게 말없는 교훈으로 매일 커가는 아들의 살과 뼈에 각인된다.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애정과 보살핌 없이 대하면 남편들은 아내를 다 그렇게 하는 것으로 알고 배우게 된다.
아들 자신도 자신의 어머니를 은연중에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게 된다.
그래서 종종 부부 갈등 상황에서도 아들이 아버지를 편들며 어머니에게 연민을 보이지 않는 편협한 부전자전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렇게 자란 아들은 자신의 결혼생활에서도 아버지의 그 모습 그대로 아내에게 대한다.
그렇게 부부 갈등은 세대를 걸쳐 전수된다. 자식의 불행한 결혼의 씨가 부모의 모습을 보며 자랄 때 벌써 뿌려졌기 때문이다.
부부가 서로 사랑하는 모습은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푸근하게 싸는 담요 같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사랑스럽게 대하는 태도를 보면 아이 자신의 존재도 환영받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소리치고 싸우는 부모를 보면 아이들은 그것이 마치 자신들 잘못인 것처럼 안절부절 죄책감을 느끼며 자신의 존재 자체에 회의를 느낀다. 나는 부모들에게 진정 원하는 존재인가를 의심하게 된다.
아버지가 아이들의 어머니를 사랑하며 존중하는 모습은 수천마디의 설교보다 더 힘 있는 설교이다.
아이들은 훗날 자신의 결혼에 대한 건강하고 희망적인 생각을 품으며 자라간다. 좋은 아버지들이여, 당신의 아이를 사랑하십니까? 아이들의 어머니를 사랑 하십시오. 그것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또한, 아버지로서 문제를 자각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용기 있는 좋은 아버지의 모습입니다. (213)500-0838

서경화 <임상심리학 박사>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