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신부에게 어떤 꽃이 어울리나

2007-04-11 (수)
크게 작게
신부에게 어떤 꽃이 어울리나

결혼식에는 꽃이 있어 더욱 아름답다. 예비 신부 조앤 이씨가 예비 신랑 유진 장씨와 부케를 들고 사진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이 아름답다. <카파 스튜디오 제공>

꽃이 있어 그대 더 아름답습니다

신부는 꽃이 있어 더 아름답다. 아름다운 신부의 손을 감싼 꽃다발은 순결과 사랑의 상징이다. 신부의 머리를 장식한 흰 꽃들은 눈송이 보다도 더 눈부신 신부의 숨결과도 같다. 꽃이 있어 더 아름다운 신부, 더 화려한 결혼식은 꽃이 있어 더 고귀하다. 웨딩의 메인은 역시 장미다. 한동안은 핑크, 화이트가 대세를 이루었지만 요즘은 미국인들 사이에서 틀에 박힌 핑크와 화이트 장미에서 벗어나는 추세다. 라벤더, 그린톤을 선호하며 동양인들 컬처에는 맞지 않는 버건디색까지 유행한다. 하지만 한인 젊은이들은 자신의 ‘테마’(theme)에 어울리는 꽃들을 과감히 찾는 성향이 짙어지면서 유럽풍의 화려하고 다양한 색상과 꽃을 이용하는 부케를 많이 원한다. 요즘은 수국(하이드랜저)이 유행한다. 칼라가 특이하게 알록달록 다양한 색상으로 나오므로 화려한 결혼식을 원하는 젊은이들이 선호한다.

하양·분홍 장미‘스테디 셀러’
다양한 색 수국 인기 급상승
예산따라 수·종류 달라져
부케·코사지·가슴꽃 등 장식
기본 비용 1,500~2,000달러


■가격은 얼마나 되나
예식장을 꽃으로 장식된 아치, 꽃길, 단상, 촛대와 신랑 신부의 한마음 캔들, 풍선 등으로 웨딩 분위기를 내고 리셉션시 센터피스와 테이블마다 꽃으로 장식한다. 이 모든 장식은 물론 꽃집의 몫이다.
웨딩꽃은 식장과 리셉션 장식꽃 이외에 신부 부케 2개와 들러리 부케, 가슴꽃(브토니어), 링보이 꽃, 양가부모 코사지 등 다양하다.
보통 한인타운에서는 특별히 호텔보다는 교회에서의 결혼식을 선호하므로 비용이 그다지 많이 들지는 않는다.
많이 찾는 핑크와 화이트 장미를 중심으로 가격은 1,500~2,000달러가 기본. 유학생이나 결혼 비용을 절약하려는 알뜰한 젊은이들은 1,000달러선대의 저렴한 비용으로 꽃을 주문하는 경우도 있다.
꽃이나 색상이 다양하고 특이한 꽃 등을 원한다면 3,000~4,000달러선도 있고 입구부터 시작되는 다양한 꽃장식을 한다면 5,000달러는 족히 든다. 어떤 경우는 1만달러 이상도 있으나 흔치는 않다.
올림픽 타운 꽃집의 김혜옥씨는 “결혼 꽃은 배달부터 식장 장식까지 손이 상당히 많이 가는 작업”이라며 인건비 등이 모두 포함된 가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리셉션장 장식도 중요하다. 메인테이블에 센터피스도 촛불 등을 이용한 것 등 다양하다. 특히 센터피스는 하객들 수에 따라 개수가 틀려지므로 가격도 올라가게 된다.
물론 전체 꽃값에 포함되어 있지만 센터피스는 보통 10~15가 기본이고 개당 100달러 이상 멋있게 하는 사람도 있다.
요즘은 케익이나 신랑신부 와인잔, 샴페인병에도 모두 생화로 장식하는 신랑신부도 많아 꽃은 단순히 부케 수준을 훨씬 벗어나고 있다는 것이 꽃집들의 일반적인 설명이다.

■부케의 종류
웨딩 드레스를 입은 신부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웨딩 부케는 캐스케이드형, 라운드형, 크러치형, 크레센트형, 샤워형이 있다.
▲캐스케이드는 부케의 일반적인 형태로 아래로 흐르는 라인의 우아한 부케를 말한다. 흰꽃을 사용한 것이 인기이며 여러 가지 색상을 사용하기 보다는 화이트와 그린등의 내추럴할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라운드는 둥근 형태로 매우 귀여운 분위기의 부케, 어떤 웨딩 드레스든 무난하게 잘 어울리는 스타일로 작게 만들면 귀엽고 조금 크게 만들면 우아한 멋을 연출할 수 있다.
▲크러치는 꽃을 다발로 묶은 자연 스러운 형태의 부케로 줄기가 강한 꽃으로 만든다. 라운드형으로 만들어 귀여운 분위기로 연출할 수도 있고 꽃다발 형으로 길게 만들어 엘리건트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다. 크레센트는 초승달이라는 이름대로 완만한 커브를 그리는 부케로 심플한 웨딩드레스에 잘 어울린다.
샤워는 중심에서 사방으로 꽃이 흩날린 것 같은 형태의 부케, 적은 양의 꽃이라도 볼륨이 있어 보이며 내추얼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신부에게 잘 어울린다.

■부케 주문은 이렇게
부케를 디자인 할때 드레스 사진을 보여준다. 드레스를 입고 찍은 사진을 가지고 가는 것이 더 좋다. 부케는 드레스와 매치돼야 하기 때문이다.
제철이 아닌 꽃도 있으므로 메인으로 사용하고 싶은 꽃이 몇 종류인지 알아 둔다. 드레스를 입었을 때의 키를 알 수 있도록 하이힐의 높이를 알려주고 신랑의 체형도 부케의 사이즈 결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알려준다.
결혼식장의 융단, 벽, 테이블보 등의 색상에 따라 부케가 달라진다. 가장 중요한 예산, 사용할 꽃의 수와 종류와 연관되기 때문에 예산은 반드시 미리 정해두어야 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