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현장에서 ‘투자와 호기심’

2007-03-15 (목)
크게 작게
누구나 나이가 어렸을 때 똑 같이 경험했던 것이지만 나이가 어린 시기에는 알고 싶어하는 것들이 너무나 많아서 보는 것마다 새롭고 궁금한 것이 많았음을 회고 할 수 있다.
지금도 어린 아이들을 손잡고 나들이를 하다 보면 보는 것마다 새롭고 알고 싶어 하는 욕망으로 가득 차 있어서 많은 질문 공세를 한다. 이런 현상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는 말이 된다.
호기심은 왜 생기게 되는 것일까? 이제까지 내가 내 지식 속에 알고 있는 것보다 내밖에 사실이 다른 내용이나 정보로 인식 될 때 이 둘 사이에는 틈이 발생 하게 될 것이고 이 틈이 크면 클수록 알고자 하는 호기심이 많아 지게 되며 이 틈이 별로 인식이 되지 않을 때는 호기심이 발동 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어린 아이들은 아직까지 알고 있는 지식이 어른들 보다 아주 전무하거나 적기 때문에 모두가 새롭고 그래서 호기심이 많기 마련이다.
호기심이 많으면 그만큼 알고자 하는 욕망도 크기 마련이며 이 호기심이 지적인 수준을 발전 시키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어른이 되어서는 이미 자신의 지식 속에 알고 있는 사실이 많아서 새로운 지식으로 받아드릴 만큼 새로운 것들이 많지 않을 뿐더러 또 새롭게 받아 들이려는 생각도 적기 마련이다.
새로운 사실을 받아 들이려면 알고 있는 지식에 변화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변화 없이 내 지식과 경험에 안주 하려는 경향이 나이가 들어 갈수록 많아 지는 것이다. 사업체나 부동산에 투자 하시는 경향을 살펴보아도 어느 분은 평생토록 자신이 하는 일 이외에는 호기심조차 없이 살아가는 분이 있는가 하면 어느 분은 계속해서 변화를 추구하려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어서 새로운 투자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부류의 투자가들이 있다.
투자의 호기심이 좋은 방향으로 많아 질 때 투자에 대한 효과도 증대되며 우리의 삶의 질도 지루함이 없이 윤택하여 지리라고 생각된다. 투자하실 자본이 충분하게 준비되어 있는 데도 불구하고 아파트에 투자하면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고 상가에 투자하면 입주자를 잃어버릴까봐 나이 70이 될 때까지 부동산 투자에는 호기심도 없이 은행이자 수입으로 살아오고 있는 손님을 보면서 “부동산 투자에 호기심을 가져보세요”이렇게 말하고 싶어진다. (213)272-6726 http://www.newstarcommercial.com

조셉 김 <뉴스타 부동산 LA>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