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캘리포니아 미션 이야기 <6>

2007-03-02 (금)
크게 작게
가장 아름다운 미션‘카멜’

바로크 풍 석조 … 종탑 별모양 창문 이채
여성 이름 딴 최초의 미션 ‘샌타클라라’

1797년 캘리포니아에 14번째 미션이 완성되었는데, 바로 샌호제 미션이다. 샌호제 미션은 강한 매력을 지녔다. 하얀 석회의 웅장하고 거대한 벽과, 그 위를 덮은 붉은 기와지붕은 매우 인상적이며 위엄 있어 보인다.
미션은 세월과 역사 속을 걸어오면서 여러 차례 재건축되었다. 수도사들의 방은 현재 박물관으로 쓰이는데 이곳에 살던 인디언 올느(Ohlne) 부족이 만들어 썼던 바구니와 오르간, 레드우드 나무로 만든 기둥, 양초를 만든 검은 가마솥 등이 전시되어 있다.


HSPACE=5

<샌타크루즈 올드 미션과 길 건너에 있는 뉴 미션이 대조를 이룬다>

샌호제 시와 인접해 있는 곳에 샌타클라라시가 있다. 깔끔한 현대적 감각의 도시로 실리콘 밸리 내에서 한인들이 많이 모여 사는 지역이기도 하다. 샌타클라라 미션을 찾아가려면 샌타클라라 대학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유는 미션이 뒷날 대학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샌타클라라 대학 안으로 들어가면 상록수의 싱그러움이 느껴지는 깔끔하게 정돈된 학교 건물과 잘 어울리는 단정한 미션을 볼 수 있다. 신부들이 미션의 이름을 지을 때 보통 성인들의 이름을 따서 지었는데 대부분 남성의 이름이 많다. 캘리포니아 전체 미션 중에 여자 이름을 따서 지은 미션은 4개에 불과한데 미션 샌타클라라는 여성의 이름을 딴 최초의 미션이다.
성녀 샌타클라라는 18세의 꽃다운 나이에 수녀가 되어 일생을 종교적 믿음아래서 헌신한 인물이다. 미션 샌타클라라의 예배당 내부는 밝은 핑크와 옐로 톤으로 채색되어 있어 온화한 느낌을 준다.
성녀상이 가운데 있고 아기 천사들의 두상으로 장식된 테이블로 한층 세련된 느낌을 더하는 예배당 제단 바로 위의 천장에는 명화가 있다. 멕시코 화가 어거스틴 다빌라(Agustin Davila)가 그린 것으로 천상의 구름 속에 아기 천사들이 놀고 있는 그림이다. 악기를 연주하고 춤을 추는 아기 천사들의 모습 속에 성부?성자?성령의 삼위일체를 표현했다.
샌호제에서 서쪽으로 30분 정도 떨어진 샌타크루즈 시는 서쪽은 태평양과 접해 있고 동쪽은 샌타크루즈 산맥과 접한 어촌 분위기의 도시이다. 빅토리아풍의 사랑스런 주택과 작은 상점들이 가지런히 늘어선 소박한 샌타크루즈 시의 다운타운에서 몇 블럭 떨어진 곳에 미션 샌타크루즈가 있다. 조그마한 단층건물로 언뜻 보면 벽은 희고 지붕은 붉은 평범한 건물이지만 이곳에는 수도사들, 인디언들, 군인들, 스페인 정착민들, 해적들의 이야기가 한데 섞여 있다.
미션 앞 잔디 광장에서 보면 한쪽에 18세기에 만들어진 원래 건물인 올드 미션이 있고, 바로 그 길 건너에 새로 지은 뉴 미션이 있다. 뉴 미션은 고딕양식을 부활시킨 디자인의 홀리 크로스 교회이다. 샌타크루즈의 영어식 명칭이 바로 성스러운 십자가를 뜻하는 홀리 크로스이다.
몬트레이 반도의 남쪽에 카멜시가 있다. 카멜시의 다운타운은 시전체가 나무로 둘러싸여 울창한 숲을 연상시킨다. 건물과 건물 사이에 나무를 심어놓은 것이 아니라 마치 나무와 나무 사이에 건물을 만들어 끼워 넣은 것처럼 보인다.

HSPACE=5

<뒤뜰에서 바라본 고즈넉한 카멜 미션>

회화 같은 도시 카멜의 외곽에 카멜 미션이 자리 잡고 있다. 미션 카멜은 카멜 시와 궁합이 딱 맞는 굉장히 아름다운 미션이다. 1770년에 두번째로 건축된 카멜 미션은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션이라고 일컬어진다. 아이비가 덮인 둥근 아치형의 미션 입구에서 보면 바로크 풍의 아름다운 석조 교회가 보인다. 교회의 종탑에는 별모양의 창문이 있어 매우 인상적이다. 이 창을 통해 햇빛이 들어오게 했는데 이런 아름답고 독특함은 다른 캘리포니아 미션과 차별을 주고 21개 미션 중 ‘가장 아름다운 미션’이라는 명예를 안게 했다.
미션 입구를 안쪽에서 보면 수도사가 아기 천사를 안고 있는 상이 입구의 양쪽으로 서있다. 이곳은 매일 오전, 오후, 저녁 이렇게 하루 세 번씩 미사가 집전되며 일요일엔 많은 사람들이 미사에 참례한다. 그래서인지 미션은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붐빈다. 미사를 마치고 나오는 주민들과 관광객이 섞여 하나가 된다. 언제 봐도 활기 넘치며 생명력이 꿈틀대는 살아 있는 미션이다. 카멜 미션은 캘리포니아 미션 트레일의 총본부가 위치해 있었으며 미션의 아버지인 세라 신부가 영면해 있기도 하다.
샌후안 바우티스타 시는 조용한 시골 마을로 흙냄새가 나고 닭 우는 소리까지 들려오는 정겨운 마을이다. 샌호제 등 실리콘 밸리 지역에서 남쪽으로 50km 밖에 떨어지지 않았지만 실리콘 밸리의 첨단 도시 이미지가 이 곳에서는 느껴지지 않는다. 오히려 미션들이 건립되던 18세기에서 시간이 멈춰 버린 것 같은 느낌을 준다.

HSPACE=5

<웅장하고 거대함이 보는 이를 압도하는 샌호제 미션>

샌후안 바우티스타 미션은 1797년에 세워진 15번째 미션이다. 미션 예배당의 구조는 독특하며 장엄하다. 21개 미션 중에서 예배당의 크기가 가장 넓다. 일반적으로 미션의 예배당은 양쪽으로 의자들이 놓여 있고 가운데 하나의 중앙통로가 있다. 그런데 이곳은 다른 미션의 예배당과는 달리 3개의 통로가 있어 좌우로 시원스럽게 넓게 트여 있다.
1800년대 캘리포니아에는 대지진을 비롯하여 잦은 지진이 일어났고, 이러한 지진은 미션 건축과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미션 예배당이 커서 지진에 취약하지 않을까 하여 두 개의 양쪽 통로를 가르는 7개의 거대한 석조 아치형의 버팀벽을 만들어 붙였다. 화려한 장식의 석조 아치형 벽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크다. 천장을 지지해 주는 기둥이 되니 건축학적으로도 더 안전할 뿐더러 미관상 장엄하고 화려함을 더해주기까지 한다.
신대륙 개척시대 미션의 전형을 지닌 미션 샌후안 바우티스타는 산과 평원이 보이는 언덕 위에서 주일마다 예배를 드리러 오는 이들을 보듬고 말없이 제자리를 지키고 있다.

HSPACE=5

<미션의 아버지 세라 신부 영면의 순간을 담은 카멜 미션의 조각상>

샌호제 지역 5개 미션 주소 및 연락처
◇미션 샌호제 (Mission San Jose de Guadalupe):
43300 Mission Blvd., P.O. Box 3314, Fremont, CA 94539 (510)657-1797
◇미션 샌타클라라(Mission Santa Clara de Asis):
Mission Santa Clara, Santa Clara University, Santa Clara, CA 95053 (408)554-4023
◇미션 샌타크루즈 (Mission Santa Cruz):
126 High Street, Santa Cruz, CA 95060 (831)426-5686
◇미션 카멜(Mission San Carlos Borromeo de Carmelo):
3080 Rio Road, Carmel, CA 93923 (831)624-3600
◇미션 샌후안 바우티스타(Mission San Juan Bautista):
PO Box 400, San Juan Bautista, CA 95045 (831)623-2127

<계속>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