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말 식물원·박물관 특선 프로그램

2007-02-02 (금)
크게 작게
아이 손잡고 행복한 나들이
함께 즐기면 벽이 없어요

<가족 웍샵>

박물관이나 식물원 등에서 가족들을 위해 마련하는 웍샵, 세미나, 엑스포 등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새로운 정보를 얻고, 배우고, 경험하여 가족의 결속력을 굳게 다질 수 있는 계기다. 그 같은 행사에 참가함으로써 안목을 넓히고, 가족 공동의 관심거리나 취미를 개발할 수 있으며, 스스로 인식하지 못했던 뜻밖의 재능과 가능성을 발견하기도 한다. 다음 소개하는 실습회 및 설명회들은 모두 가족단위로 색다른 경험과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리. 자녀들의 눈높이에 맞춰 함께 시간을 보내다 보면 의외로 신선한 기분전환이 되고 보람된 주말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연휴가 섞여 있어 비교적 여유로운 2월을 맞아 아이들과 함께 가족 웍샵, 박람회 등을 찾아보자.


HSPACE=5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아트 캠프. 캠프 설명회나 박람회장에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아트 캠프 소개를 받을 수 있다>

학교 밖에서 배우는‘생생한 교실’

■카운티 뮤지엄 가족 예술 체험 웍샵
온 가족이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하면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시킬 만한 실습회다.
매주 일요일 오후 12시30분부터 3시15분까지 가족을 위한 ‘패밀리 선데이’ 행사가 열리는데, 미술작품 만들기, 전시 및 퍼포먼스 구경 등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하는 예술 체험.
2월의 주제는 초현실주의(Psyched by Surrealism)로, 세 명의 현대 작가가 이끄는 미술 속의 현실과 비현실을 만나게 된다. LA 컨템퍼러리 댄스 컴퍼니의 특별 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LA카운티 뮤지엄(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5905 Wilshire Blvd., LA, (323)857-6000, www.lacma.org

■카운티 식물원의 가족 모험 웍샵

HSPACE=5

<카운티 식물원의 가족 웍샵은 전문 가이드의 안내를 받으면서 식물원 탐구, 자연관찰 산책 등 다양한 체험을 하는 시간. 가족이 함께 자연에 둘러싸여 하루를 보내는 것도 멋진 일이다>

매달 첫번째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열리는 가족 모험 웍샵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식물원 탐구, 자연 관찰 산책, 크래프트 만들기 등 풀, 나무, 꽃을 소재로 다양한 체험을 하는 시간.
전문 가이드가 이끌기 때문에 평소 식물원을 둘러보면서 미처 알지 못했던 진기한 구경을 할 수 있고, 상세한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이 포함된다. 미리 전화로 등록을 해야만 참여할 수 있다.
이에 앞서 오전 9시에는 5~8세 어린이들을 위한 정원가꾸기 실습회도 마련되어 있어, 온가족이 자연에 파묻히는 하루를 보내기에 적합하다.
LA카운티 수목원 및 식물원(LA County Arboretum & Botanic Garden): 301 N. Baldwin Ave., Arcadia, (626)821-3222

■자연사 박물관의 패밀리 펀 데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프로그램. 매달 1회 토요일에 열리는데, 2월에는 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박물관 곳곳에서 신나는 놀이와 체험을 맛볼 수 있다.
과학 실험, 마스크 만들기, 보물찾기, 이야기 시간, 그리고 살아있는 동물과 곤충을 직접 만나는 프레젠테이션 등에 연령 제한 없이 온가족이 참여할 수 있다.
LA카운티 자연사 박물관(Natural History Museum of LA County): 900 Exposition Blvd., Exposition Park (USC 건너편), (213)763-3466, www.nhm.org


■게티센터의 패밀리 페스티벌
2월2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코트야드에서 이집트, 비잔티움, 그리고 지중해를 주제로 한 인터액티브 박람회 겸 실습회가 펼쳐진다.
미술 전시회, 스토리텔링, 연주회, 크래프트 만들기 등 볼거리와 놀거리가 가득할 예정.
게티센터(The Getty Center): 1200 Getty Center Dr., LA, www.getty.edu/

신나는 체험 통해 정보도 얻고

■서머 캠프 선택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HSPACE=5



캠프 운영방침 및 철학: 관심 있는 캠프가 건강한 경쟁심을 중요시 여기는지, 아니면 협력과 협조를 우선으로 여기는지 확인해 보고 아이의 성향과 성격, 그리고 부모의 교육 철학에 가장 근접한 캠프를 찾는 것이 좋다.
쪾디렉터, 또는 상담원의 자격: 모든 캠프 디렉터들은 학사 이상 학력과 지난 3년간 현장 실습 훈련을 거친 경력, 그리고 16주 이상 캠프 경영 및 행정 경험이 있어야 한다.

교사/카운슬러 대 학생 비율: 6~8세는 교사 1인당 학생 6명, 9-14세는 교사 1인당 학생 8명, 15~18세는 교사 1인당 학생 10명 정도가 적당하다.

교사/카운슬러의 연령: 캠프의 모든 직원, 특히 교사들의 80% 이상이 18세 이상이어야 하며, 18세 미만인 경우에는 참가 학생들보다 최소한 2세 이상 나이가 많아야 한다.

직원 이직률: 믿을 만한 캠프에서는 교사 및 카운슬러를 포함한 전체 직원들 중 40~60%가 최소한 2년 이상 한 캠프에서 일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직원 이직률이 높다면 반드시 그 이유를 물어볼 필요가 있다.
쪾캠프 참가자 이동률: 지난해 참가했던 학생들 중 몇 퍼센트가 돌아오는지 물어보는 것도 캠프의 수준을 판단하는 정보가 된다. 많은 수가 캠프를 다시 찾는다면 그만큼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료 및 기타 특별 서비스: 캠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미리 알아두면 비상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아이에게 앨러지가 있거나, 정기적으로 의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더욱 상세히 캠프 방침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교통수단: 밴이나 버스를 운행하는 캠프에 신청할 때는 차량의 종류 및 점검 상태에 관해 물어보고, 운전자의 배경 및 경력, 그리고 캠프 자체 내에서 실시하는 운전기사 교육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자세히 질문 하는 것이 좋다.

■여름방학 캠프 및 대입준비 프로그램 설명회
긴 여름방학 때마다 아이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찾아 고민하는 부모나 대입 준비과정을 고르는 고등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줄만한 서머 캠프 및 프로그램 설명 박람회는 주말을 이용하여 부모와 자녀가 함께 방학 계획을 미리 세울 수 있는 좋은 기회.
2월 초에 열리는 ‘서머 오퍼튜니티스 페어’(Summer Opportunities Fair)는 고학년 프로그램과 특별 캠프를 중점적으로 소개하는 행사. 8~18세를 대상으로 기숙사나 캐빈에서 지내는 오버나이트 캠프, 예술 및 예능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퍼포밍 아츠 캠프, 유럽이나 남미 등을 방문하는 여행 캠프, 해양 탐구 캠프 등 독특한 스페셜티 캠프를 두루 알아볼 수 있고, 또한 대학 진학 준비 및 프리-칼리지 교과과정 프로그램, 커뮤니티 서비스 프로그램, 인턴십 프로그램 등 9학년 이상 고교생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이 모여 있다.
이 행사를 주최하는 팁스 온 트립스 앤드 캠프스(Tips on Trips and Camps)는 서머 캠프 및 대입 준비 프로그램 무료 상담 및 소개 서비스사로 국내 400여개 캠프 및 기관과 연계관계를 맺어 매년 봄 LA에서 설명회를 실시해 오고 있다.
한편, 3월에는 미국 내 2,300개 캠프들이 등록되어 있는 비영리 단체 아메리칸 캠프 협회 (American Camp Association) 주최로 ‘캠프 페어 2007’(Camp Fair 2007)이 남가주 네 군데와 샌디에고에서 주말마다 열린다.
서머 오퍼튜니티스 페어보다 어린 연령대인 5세부터 16세까지를 대상으로, 좀 더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프로그램을 대량 소개한다. 10년째 지속돼온 행사인 만큼 남가주에서 가장 큰 서머 캠프 설명회라고 할 수 있다.
두 설명회 모두 부스가 설치되어 각 캠프 및 프로그램의 디렉터와 상담원이 직접 안내서, 사진, 비디오 등을 통해 상세한 설명을 해주며, 아이에게 맞는 캠프를 선택하는 방법, 믿을 만한 캠프 고르는 법 등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머 오퍼튜니티스 페어(Summer Opportunities Fair)
일시: 2월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장소: 메리마운트 고등학교(Marymount High School), 10643 Sunset Blvd., LA (UCLA 건너편)
문의: (310)202-8448 Jill Levin

▲캠프 페어(Camp Fair 2007)
3월1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A.E. 라이트 중학교(AE Wright Middle School, 4029 N. Las Virgenes Rd., Calabasas, CA 91301)
3월1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크로스로즈 스쿨(Crossroads School for Arts & Sciences, 1715 Olympic Blvd., Santa Monica, CA 90401)
3월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노리스 파빌리언(Norris Pavillion, 27570 Crossfields Rd., Rolling Hills Estates, CA 90274)
3월3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라파즈 중학교(La Paz Middle School, 25151 Pradera Dr., Mision Viejo, CA 92108)
문의: What’s Up for Kids, LLC(Cathy Alessandra) 888-544-1042, American Camp Association Southern California/Hawaii, (213)483-4300, www.camp-fair.com

HSPACE=5

<서머 캠프 설명회는 여름방학 동안 초중고교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자리. 각 캠프의 디렉터가 직접 부스에 나와 아이의 성격, 취향 등에 맞는 캠프를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은주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