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소소한 집안 고장 ... 골치 끝

2006-07-20 (목)
크게 작게
홈워런티 구입과 커버리지

주택을 소유할 때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 주택보험 외에도 주택 워런티(home warranty)이다. 구조적인 문제가 있거나 화재 등으로 주택이 크게 파괴되는 등 대형 사고를 커버하는 주택 보험과 달리 주택 워런티는 워터 히터나 에어컨 등 소모적인 부품을 커버한다. 따라서 절대 다수의 주택 소유주들에게 주택 워런티는 필수적이다. 주택 워런티를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주택 워런터의 커버리지 등에 대해 알아본다.

연300~500달러에 주택시설·가전제품 수리 커버
비영리 단체 BBB 평가서 참고 우수보험사 선택을


최근 10년간 캘리포니아주에서는 기존 주택을 구입할 경우 셀러나 부동산 에이전트가 1년 동안 유효한 주택 워런티를 구입해 주고 있다. 이는 주택을 구입할 때 최소한 1년간은 주택의 주요 부품이나 가전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커버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년이 지나고 재갱신 여부는 주택 소유주에게 달려 있다.
가주 주택워런티협회(HWAC)에 따르면 이같은 관행에 힘입어 가주 내 기존 주택의 90%가 주택 워런티를 소유하고 있는데 이는 불과 10년 전의 25%에 비교해볼 때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는 좋은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남가주에서는 7개 주요 워런티 제공회사를 통해 매년 약 50만건의 신규 주택 워런티가 구입되고 있다.
그러나 주택 워런티라도 모두 같은 것이 아니다. 또 대다수의 주택 소유주들은 워런티가 있으면 대다수의 문제점들은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워런티에 따라 커버되는 것과 커버하지 않는 것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망된다.
이밖에도 제대로 클레임을 받지 않거나 제때 고쳐주지 않는 것 등이 소비자들의 주요 불평 사항이다. 가주 보험국에 따르면 지난해 주택 워런티와 관련된 불평 접수는 900여건에 달했다.
▲워런티 계약 조건을 꼼꼼하게 검토하라
일반적으로 주택 워런티는 1년에 300달러에서 500달러 사이이며 주택의 주요 시스템과 가전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커버를 해준다.
워런티의 계약서와 이에 포함되는 조건들은 사전에 꼼꼼하게 검토해야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예상치 않은 추가 비용을 피할 수 있다. 회사에 따라 커버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다. 어떤 워런티 플랜은 수도꼭지(faucet)의 교체는 커버하지 않는다. 어떤 워런티 제공회사는 워터히터가 터져 온 집안이 홍수가 됐다는 클레임을 받고 주말이라며 서비스를 할 수 없다고 말하기 때문에 낭패를 당할 수 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워런티의 경우 기존 컨디션은 커버하지를 않으며 부품들은 정상적인 상태에서 사용됐다(normal wear and tear provision)는 점을 전제하고 있다.
한 예로 몇 개월째 새고 있는 수도꼭지가 있다고 바로 가입한 워런티가 커버하지 않는다. 이렇기 때문에 주택 구입전 철저한 주택 점검이 필요하다. 추가로 수도꼭지나 워터히터에 문제가 생겨 카펫이 망가졌을 경우 등 제2차 피해는 워런티에서 커버하지 않고 주택보험에서 보상을 받아야한다. 주택 소유주가 부담해야 하는 디덕터블 액수의 경우 클레임당 50달러를 넘지 않는 것이 이상적이다.
▲주택 구조나 크기에 따라 워런티를 업그레이드한다
수영장이 있는 주택의 경우 워런티가 커버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영장은 일반 워런티가 커버하지 않기 때문에 추가로 돈을 약간 지불해야 한다. 대다수의 워런티 회사들은 이같이 일반 워런티 외에 추가로 강화된 워런티를 판매하고 있다.
최근의 집중 호우로 많은 주택의 지붕을 통해 물이 샜는데 지붕의 경우도 일반 워런티는 커버를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추가 플랜을 구입해야 한다. 추가로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검토해 봐야 한다. 은퇴한 노인 부부가 사는 집보다는 식구가 많거나 자녀가 있는 집의 경우 주요 부품이나 가전제품이 망가질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맘에 들지 않는 워런티 플랜은 교체하라
대다수의 주택 소유주들의 경우 기존 주택플랜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서비스가 맘에 들지 않거나 갱신 때 가격이 너무 오르면 경쟁 워런티 회사들의 제품을 비교하는 것이 좋다. 워런티 회사로부터 제대로 서비스를 받지 못할 경우 자신의 에이전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워런티 회사들은 개인 주택 소유주보다는 에이전트의 말에 더 귀를 기울이는 경우가 많다. 문제가 해결이 안될 경우 소액법원(small claims court)을 통해 최고 5,000달러의 피해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워런티 제공 회사
비영리 소비자 단체인 ‘Better Business Bureau’(BBB)는 소비자로부터 회사의 서비스나 신뢰도에 대한 불평을 접수하고 자체적으로 평가를 해서 회사에 대한 점수를 매긴다.
■BBB 전화 (909)825-7280, www.labby.org
■가주 소비자보호국: (800) 952-5210, www.dca.ca.gov
■LA소비자보호국:(800)598-8222, (213)974-1452,www.dca.ca.gov
■가주보험국: (800)927-1452, www.insurance.ca.gov
특정 컨트랙터의 보험 소지 여부 및 불평이 접수돼 있는지를 알고 싶을 경우는 가주 컨트랙터 라이선스 보드에 연락을 하면 된다.
전화 (800)321-2752, www. cslb.ca.gov


<조환동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