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태양 에너지 주택이 뜬다

2006-06-08 (목)
크게 작게
전기·개스비 ⅓로 줄이고 환경오염 0

가주 정부 2018년까지 100만채 건설 목표
세금혜택·리베이트 등 각종 지원책 제시
설치비 계속 감소·수명 25년에 관리비 없어
남은 전력은 판매 가능·주택값 상승효과도


태양 에너지가 뜨고 있다. 하루가 다루게 치솟고 있는 유가로 인해 주택 전력비용 역시 앞으로 지속적으로 오를 전망이다. 전국에서 전기와 개스 등 전력비가 가장 비싼 주에 속하고 매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 차원에서 태양 에너지를 설치하는 가정이나 사업체가 급속히 늘고 있다. 연방정부와 주정부도 주택과 사업체의 태양 에너지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세금 혜택과 리베이트 등 각종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사실 건조하고 햇빛이 강하고 비가 적은 캘리포니아주는 세계에서 태양 에너지를 설치하는데 가장 좋은 곳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태양 에너지 설치와 혜택 등에 대해 알아본다.


캘리포니아주 태양 에너지 현황
오염이 없고 전력비를 절약해 주는 등 장점이 많지만 아직도 태양 에너지 시스템이 설치된 집은 많지 않다. 이는 아직도 소비자들의 태양 에너지에 대한 이해 부족에도 기인하지만 무엇보다도 주택 건설업체들이 그동안 태양 에너지 설치에 소극적이었던 것이 주 이유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해까지 캘리포니아주에서 태양 에너지가 설치된 주택과 사업체는 약 7만개로 집계되고 있다.
그러나 태양 에너지 설치와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주의회에 상정돼 있는 법안(SB1)에 대해 아놀드 슈워제네거 주지사가 공식적인 지지 입장을 밝히면서 앞으로 태양 에너지 설치는 급물살을 탈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B1 법안은 오는 2018년까지 가주 내에서 태양 에너지를 설치하는 주택과 사업체 수를 최소 100만채로 늘리기 위해 건설업체는 물론 주택 소유주와 사업주에게 각종 세제와 리베이트 혜택을 늘리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중에는 정부의 재산세 면제와 전력국의 리베이트 등 다양한 혜택이 포함된다.

태양 에너지 설치 혜택
태양 에너지의 혜택은 무엇보다도 전기와 개스비의 대폭 감소로 이어진다. 전기 사용량에 따라 최소한 현재 지출하고 있는 전기와 개스비를 50%에서 많게는 3분의2까지 줄일 수 있다. 주택에 가장 많이 설치되는 출력 2.5㎾ 태양 에너지 시스템의 경우 매달 평균적으로 364㎾의 에너지를 생산, 매달 캘리포니아주 가정이 사용하는 평균 전력량인 541㎾의 ⅔를 태양 에너지를 통해 충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LA카운티의 한 가정의 경우 건평 2,599스퀘어피트 주택에 출력 2.5㎾ 태양 에너지 패널을 설치한 결과 전기와 개스비는 70달러에 불과했다. 태양 에너지가 없는 1,800스퀘어피트 주택이 전기와 개스비로 200달러를 냈던 것과 큰 차이가 있다.

태양 에너지 설치 기간과 비용
태양 에너지 설치비용은 아직은 높은 수준이지만 매년 꾸준하게 줄고 있다.
지붕에 설치하는 최첨단 태양 에너지 패널(photovoltaic cell system)의 경우 최대 출력이 2.5㎾이며 설치비는 약 1만5,000달러가 소요된다. 설치비는 올해 말에는 1만달러대까지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이 패널의 경우 통상 수명이 25년 이상이며 한번 설치하면 거의 관리가 필요 없다. 설치기간도 2~3일 정도면 된다.
태양 에너지를 설치하면 전력비 감소 혜택 이외에 팔 때도 설치비 이상을 건질 수 있다. 태양 에너지가 설치된 주택은 매력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주택을 팔 때 설치비 이상을 건질 수 있다는 것이 부동산 업계의 지적이다. 또 캘리포니아주에서는 태양열을 생산한 가정이 사용하고 남은 전력을 전력회사들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기존 주택의 경우도 LA 수도전력국 등 남가주 내 주요 전력회사들은 태양 에너지를 설치하는 가정에게 설치비의 상당 부분을 리베이트 해주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시공 건설회사 증가
태양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신규주택 건설시 태양 에너지 설치를 옵션으로 제공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다. 오렌지카운티에 건설된 대형 주택단지인 ‘테라모’(Terramor)의 경우 태양 에너지 설치를 비롯한 에너지 절약형 스마트 주택을 짓고 있다.
태양 에너지에 대한 정보는 주정부 산하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 웹사이트(www. energy.ca.gov)를 통해 받을 수 있다. 또 전국 태양 에너지 판매협회 웹사이트(www. seia.org)에서는 전국에서 태양 에너지를 설치하는 공인 판매업소 명단을 제공하고 있다.
남가주 공공 유틸리티는 대부분 태양 에너지를 설치하는 가정과 주택에 리베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정부 리베이트
주택, 기업, 학교, 산업용 시설에 태양 에너지를 설치하는 기업에 최고 40만달러 리베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전화 (800)555-7794,
웹사이트 www.consumerenergycenter.org

가주 공공유틸리티위원회 리베이트 프로그램(SGIP)
가주 공공유틸리티위원회는 지난 2001년 3월 태양 에너지를 비롯, 2007년까지 전력 절약 시스템을 설치하는 가정과 사업체에 리베이트를 제공할 목적으로 5억달러 예산을 확보했다.
리베이트는 시스템에 따라 킬로와트 생산당 1달러에서 4달러50센트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시행은 각 지역 수도전력국을 통해 실시된다.
담당 전력국: ▲Southern California Edison(SCE), 전화 (800)736-4777, 웹사이트 www.sce.com/sgip
▲Southern California Gas Company,
전화 (866)347-3228,
웹사이트 www. socalgas.com/business/selfgen

조환동 객원기자

HSPACE=5


전기료가 미국에서 가장 높지만 반대로 연중 강력한 햇빛에 노출돼 있는 캘리포니아주는 태양 에너지 사용에 가장 효율적인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