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근<건축설계사>
남의 집 잔디가 늘 내 집 잔디보다 더 푸르게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잘 가꾼 정원과 저 푸른 잔디밭은 내 집을 갖고 싶게 재촉 하는 설렘이면서도 막상 집을 사고 난 뒤에는 애물단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드닝(gardening)에 관해서 봅니다.
정원관리
집소유주들이 만끽할 수 있는 행복에는 정원이 꼭 들어갑니다. 주택 소유자들은 집에 딸려 있는 정원을 자신들의 취향에 맞춰 밑그림을 그린 후 잔디를 심는 등 정원 손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원의 구상 단계부터 흙손질에 이르기까지 정원 조성에 필요한 요령을 알아봅니다.
정원 구상
우선 집의 건너편 길에서 잘 살펴보며 여러 다른 시각으로 정원 조감을 그려봅니다. 집 현관으로 연결되는 계단 혹은 보도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시멘트, 벽돌, 블루스톤, 바블스톤 등을 사용합니다.
정원 설계
계단 혹은 보도 선정(현재의 위치를 그대로 살릴 수도 있습니다)이 되면 잔디를 심을 위치, 화단을 만들 위치, 나무를 심을 위치 등을 고려하여 정원 설계를 그려봅니다. 우편함 기둥, 정원 전등 등을 고려해 미리 전기 배선을 땅속으로 해두면 좋습니다. 그러나 각 지역마다 법규가 다
르므로 우선 확인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단을 조성할 자리를 선정하고 주위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결정합니다. 자연석을 쌓아 올리기도 하고 벽돌로 쌓기도 하며 다양한 나무를 심어 화단 주위를 장식하는데 가까운 식물원이나 가든센터에 들러 보면 많은 참고가 됩니다.
정원수와 관상수 선정
정원수의 크기, 높이 등을 고려하여 큰 나무 위치를 정합니다. 정원의 아늑함과 편안함 등을 살리되 나뭇가지가 지붕을 덮거나 담벽에 가깝지 않도록 합니다. 또 나무뿌리가 벽이나 하수구 파이프에 가깝지 않도록 거리를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무호수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화단의 위치, 나무 심을 위치에 놓은 후 색깔이 있는 스프레이를 뿌려 표시한 다음 그 자리를 파냅니다.
정원 단장
정원수의 위치나 화단에 관상수를 심은 후 군데군데에 자연석을 놓아 주거나 혹은 작은 자갈을 깔아주면 산뜻하고 고급스러우며 화단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봄철 정원 손질
봄이 되면 눈길이 가는 게 집안의 정원입니다.
3월은 봄에 꽃을 피우는 구근 식물들이 본격적으로 싹을 내기 시작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주변의 성급한 초목들이 동면에서 깨어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3월에 들어섰다고 하더라도 아직 완전한 봄이라고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언제라도 다시 봄을 시샘하는 기습 추위가
들이닥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직은 정원의 겨울나기 안전장치들은 치우지 않는 것이 현명한 정원관리 방법입니다.
3월에 들어서도 기온이 빙점 이하로 떨어지고 눈이 내리는 경우가 있어 이제 막 새 싹을 내거나 꽃이 피기 시작한 화초들이 상하지나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봄에 꽃을 피우는 구근 식물들은 대체적으로 추위에 잘 견디는 성질을 각고 있습니다. 특히 화초
주변에 퇴비가 충분하면 봄에 피는 구근 식물들은 차가운 날씨에 놀랄 만큼 강한 저항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해충 제거 요령
3월초에는 봄에 기승을 부리는 해충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문비나무는 진딧물 피해를 보는 대표적인 나무로 진딧물 공격을 계속 받게 되면 입이 떨어져 모습이 흉해집니다. 특히 가문비나무 진딧물은 해마다 초봄에 기승을 부립니다. 점검할 때는 흰 종이 위에 떨어지는
지 살펴봅니다. 진딧물들이 떨어졌다면 종이 위에 기어 다니는 것을 볼 수도 있는데, 이때 돋보기가 있다면 관찰이 편리합니다. 진딧물이 확인되면 화학약품을 사용해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진딧물은 2월초에 발생하기 시작해 3월을 지나는 동안 창궐하기 때문에, 일찍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가문비나무의 잎사귀들이 모두 떨어져 나무 자체를 망치게 됩니다. 시중에는 진딧물 제거를 위한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살충제 비누와 원예용 기름이 가장 독성이
적은 편입니다. 원예용 기름으로 제거할 경우 푸른 가문비나무의 색상이 변할 수도 있지만 효과는 큰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