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칼럼/ 삐었을 때, 부러졌을 때

2006-04-03 (월) 12:00:00
크게 작게
지미 김(발 & 발목 전문의)

발목을 삐었을 때는 여러 부분이 관련되어 있다. 인대, 건, 뼈가 다칠 수 있으니 정확히 다친 부분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원칙이다.
병원에 가기 전에 치료하는 방법오르는 얼음찜질을 24시간에서 48시간 이내에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발목을 움직이지 않고 묶어놓는 것이 나중에 회복이 빠르다.
그 다음에도 통증이 계속 심하면 전문의에게 찾아가서 X-레이를 찍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뼈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X-레이는 보통 뼈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서 ‘심줄’이나 ‘건’을 볼 수가 없다. 정확히 알려면 MRI가 필요하다.하지만 MRI 가격 때문에 꼭 찍을 필요는 없다. 만약에 찢어진 부분이 많으면(인대, 건)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MRI도 찍을 필요가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발목을 삐면 침을 맞는다. 하지만 그것은 약하게 삐었을 때에는 효과가 있지만 크게 삐었을 때는 더 무리가 올 수 있다. 그러므로 전문의에게 보이는 것이 확실하다.발목이 부러졌을 때에는 뼈가 어떻게 다쳤는지에 따라 석고로 치료하든지 아니면 수술이 필요하다. 발목이 부러졌을 때는 통증이 강하고 부어오른다. 이럴 때는 걷지도 못한다. 그러므로 빨리 치료방법을 찾는 게 좋다.

치료 방법으로는 의사에게 가는 방법 밖에 없다. 이 두가지 문제를 그냥 치료하지 않으면 나중에 관절염, 신경통으로 평생 고생할 수 있다. 이런 문제를 오랫동안 방치해 두면 수술을 해도 회복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발목이 삐거나 부러졌을 때 많이 걷지 않는 것이 나중에 문제가 덜 생긴다. 그리고 의학 상식으로 알아두실 것은 ‘인대’나 ‘건’은 뼈 보다는 회복시간이 3~4주 오래 걸린다.
718-321-3335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