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택 리모델링’ 창업 유망업종 부상

2006-03-16 (목)
크게 작게
■대표적 프랜차이즈 뭐가 있나

창업을 할 때 업종 선정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미국 내 인구 이동과 문화 및 기술적 진보 트렌드를 염두에 둬야 한다. 한때 인기를 끌었던 공중전화 사업이나 일반 사진현상소 업종이 하향 길에 들어선 것은 우연이 아닌 핸드폰과 디지털 카메라의 등장이다. 앞으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업 트렌드는 주택 소유와 리모델링이다. 하버드 대학의 주택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주택 소유주들은 리모델링으로 1,490억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이 주택소유와 관련된 사업이 새로운 인기 비즈니스 업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프랜차이즈이다. 많은 주택 소유주들은 생활에 바빠 직접 주택 리모델링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으며 리모델링에 관한 노하우도 갖고
있지 않다. 최근 인기 사업 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는 7개의 주택 관련
프랜차이즈를 소개한다.


부엌 전문… 바닥 전문… 차고 전문…
가구 판매하며 인테리어·디자인 조언
조경 전담업체에 모기 퇴치업체까지
주택 점검 서비스 등‘신종사업’인기


△Garage Tek
차고가 더 이상 자동차를 주차하고 필요 없는 물건들을 쌓아놓는 공간이 아닌 주택의 일부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요즘 차고의 경우 400∼600스퀘어피트로 크기도 20년 전에 비해 두배가 늘었으며 차고 관련 지출경비도 매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에 창업된 이 회사는 차고에 들어가는 고급 캐비닛과 선반들을 판매하고 설치해준다.
현재 매년 10개의 새로운 프랜차이즈가 가맹하고 있으며 현재 가맹수는 48개에 달한다.
창업비용은 5만달러 정도로 저렴하다. 문의: www.GarageTek.com.

△DOTI (Design of the Interior)
1983년 창업된 이 회사는 2000년부터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 분야는 크게 두 가지로 각종 가구와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쇼룸이 있고 고객이 원할 경우 실내 디자이너가 직접 고객 집을 방문, 인테리어 디자인과 조언을 해준다. 현재 20개의 가맹점이 있으나 2008년까지 70개를 늘릴 예정이다. 창업비용은 약 30만달러. 문의: www.DotiFranchising.com.

△Kitchen Solvers
주택 소유주들이 리모델링을 할 때 가장 많이 하고 또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분야가 부엌이다. 부엌은 더 이상 음식을 요리하고 먹는 장소가 아닌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패밀리룸의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이 회사는 부엌 리모델링만을 전문으로 해주고 있다. 현재 37개 주에 120개의 가맹점이 있으며 이를 매년 15∼20개씩 늘릴 계획이다. 창업비용은 약 10만달러로 저렴한 편이다. 문의: www.KitchenSolvers.com.

△Mosquito Squad
야외에서 바비큐를 하는데 모기만큼 귀찮은 존재도 없다. 일부 모기의 경우 치명적인 전염병을 옮길 수 있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는 신경이 쓰인다. 이제는 주택 실내외에서 모기를 없애주는 전문 프랜차이즈까지 등장했다. 지난해 창업한 이 회사는 벌써 13개의 가맹점을 확보했으며 올해 추가로 10개, 이후 매년 15개의 가명점을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창업비용은 프랜차이즈 가맹비를 포함해 약 7만5,000달러. 문의: www.MosquitoSquad.com.

△FCI (Floor Coverings International)
주택의 바닥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프랜차이즈로 현재 65개의 가맹점이 있다. 주로 대리석이나 나무바닥을 취급하지만 카펫과 타일 등 모든 바닥 자재를 판매, 설치해준다. 바닥 사업의 경우 연 650달러 규모의 사업이지만 홈디포와 로우스 등 50개 대형 업체의 마켓 비율은 10%에 불과할 정도로 시장이 분산돼 있다. 앞으로 매년 25∼30개의 가맹점을 확보할 계획이다. 창업비용은 약 15만달러.
문의: www.FloorCoveringsInternational.com.

△Spring-Green Lawn Care
1977년에 창업된 이 회사는 주택이나 콘도 단지의 가든이나 꽃밭을 설치해 주고 관리하는 전문 회사다. 일반 가드닝 회사처럼 잔디를 깎는 일은 하지 않고 대신 조경분야만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 이미 100개의 가맹점이 있으며 매년 10∼15개의 가맹점을 늘리고 있다. 창업비용은 약 12만5,000달러.
문의: www.Spring-Green.com.

△Home Team Inspection Service
주택가격이 매년 가파른 상승을 하면서 주택 점검 서비스 사업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15년 전 창업된 이 회사의 가장 큰 수입원은 주택 바이어를 위한 주택 점검 서비스. 바이어 입장에서 꼼꼼하게 주택의 모든 부분을 점검해 주고 문제점을 지적해 준다. 또 셀러를 위한 점검 서비스와 함께 주택 워런티와 보험 가입에 필요한 점검도 해준다. 이미 375개의 가맹점이 있으며 올해만 50개의 가맹점을 추가로 늘리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창업비용은 1만2,000달러에서 3만달러로 7개 프랜차이즈 중 가장 낮다. 사실 기술만 있으며 몸으로 뛸 수 있기 때문이다.
문의: www.HomeTeamInspection.com

<조환동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