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색다른 모양 열대 과일 영양이 듬뿍

2005-08-17 (수)
크게 작게
색다른 모양 열대 과일 영양이 듬뿍

비파(Loquat)

미농무부(USDA)는 건강하려면 ‘하루에 5회 이상 과일을 먹어라’(Eat 5 a day the color way)고 강조한다. 그것도 파란색 혹은 보라색 과일, 녹색과일, 하얀색 과일, 노란색 혹은 오렌지색 과일, 빨간색 과일을 골고루 5회 이상 먹으라고 한다. 이는 저지방 다이어트 효과를 누리면서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 그리고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s·항산화제)을 섭취하라는 의미다. 과일의 색깔이 진할수록 파이토 케미컬이 듬뿍 들어있어 가능하면 다양한 색깔의 과일을 고루 섭취하는 게 좋다는 것. 우리가 흔히 먹는 과일만으로도 색깔 맞추기는 가능하지만, 요즘 건강과일로 인기를 누리는 열대과일은 특히 비타민과 미네랄,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해 효과가 더욱 높다. 비타민A와 카로틴이 풍부한 망고(Mango)가 가장 대표적인 열대과일이지만, 이외에도 리치, 두리안, 망고스틴, 람부탄, 롱간 등이 열대과일에 속한다. 열대과일은 과일·야채 고메이 스토어인 ‘멜리사’(www.melissas.com)나 ‘해리앤데이빗’( www.harryanddavid.com)에서 주문하거나 타이 마켓 혹은 하와이안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다.


리치(Lychee)

HSPACE=5


중국 체리로 알려진 열대과일로, 중국시인 수텅포(Su Tung Po)가 망명생활을 하고 있을 때 리치가 유일한 위안이었다고 고백할 정도로 중국인들이 귀하게 여기는 과일이다. 당분, 각종 비타민과 지방, 구연산, 펙틴, 철 등의 무기 영양소가 풍부한 리치는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으로, 껍질이 쉽게 벗겨지고, 벗기면 바로 하얀 과육이 드러나는데 그 안에 콩 모양의 밤색씨가 들어있다. 중국식당에서 후식으로 자주 나오는 리치는 코코넛우유나 시럽과 함께 얼려 먹기도 하며, 리치 셔벳 혹은 생강 맛이 곁들어진 리치 진저 아이스크림이 유명하다.


람부탄(Rambutan)

HSPACE=5


껍질에 붉은색 가시 같은 털이 있는 열대과일로 섬유질과 비타민C가 풍부하다. ‘털’(rambut)이라는 말레이어에서 유래된 람부탄은 ‘부드러운 털’이란 뜻으로 이 털이 계란모양의 과육을 덮고 있으며 과육 가운데 길다랗고 부드러운 씨가 있다. 맛은 달고 신맛이 나며 과즙이 많은 게 특징.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상큼한 맛이 나고, 라임을 곁들인 람부탄 라임 셔벳이 유명하다.


롱간(Longan)

HSPACE=5


용의 눈(dragon’s eye)으로도 불리는 롱간은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자궁암세포 억제효과가 9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롱간 시즌이 되면 태국에선 남자들이 사다리 위에 올라가서 열매를 따고 부녀자들이 아래에서 열매를 대나무 바구니에 담는 풍경을 쉽게 볼 수 있다. 요즘은 태국뿐만 아니라 미국, 호주, 대만, 홍콩 등 세계각지에서 재배되고 있다. 쉽게 벗겨지는 얇은 껍질로 싸여 있는데, 갈색에서 노란빛을 띠는 붉은 색 껍질에 작은 돌기들이 나있기도 하다. 과육은 반투명의 하얀색이며 옅은 핑크빛이 나고, 단맛과 사향 향, 수분이 많은 과일이다.



두리안(Durian)

HSPACE=5


‘열대과일의 왕자’라는 별명을 지닌 크고 맛있는 열매다. 양파 썩은 냄새 같은 특유의 향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수확시기가 되면 과일 상점들은 다른 과일은 모두 치우고 두리안만 팔 정도로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나라에서 선호하는 과일이다. 특히 두리안은 인삼처럼 양기가 강한 과일이어서 남자들 정력에 좋고, 임산부에게 좋다고 한다. 두꺼운 껍질을 큰칼로 자르면 몇 부분으로 나누어지고 한 부분이 1∼2개의 과육이 들어있다. 과육은 연한 황색이며 당도가 높고 부드러우며 달콤한 맛이 나서 그냥 먹거나 잼을 만들어 먹는다.


망고스틴(Mangosteen)

HSPACE=5


두리안이 열대과일의 왕자라면 망고스틴(Mangosteen)은 열대과일의 여왕이다. 두리안을 먹으면 속이 뜨거워진다고 하는데, 이 때 속을 식혀주는 과일이 바로 망고스틴이다.
망고스틴은 두껍고 깊은 팥죽색 껍질 속에 마늘 모양의 하얀 과육이 들어있는데, 혀에 살살 녹는 강한 단맛과 적당한 산미와 향기, 풍부한 과즙이 특징이다.
빅토리아여왕이 가장 좋아한 과일이 망고스틴이었듯이 여성들이 선호하는 과일이다. 90년대 중반 망고스틴에 세포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제가 잔뜩 함유돼있다는 연구발표가 나오면서 건강음료 짱고(Xango)가 출시되기도 했다.

<하은선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