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살 안찌는 영양식’ 요구르트

2005-07-06 (수)
크게 작게
요구르트는 모세를 향한 하나님의 선물이요, 로마인들의 귀한 보약이라 불린다. 인류의 가장 오랜 음식 가운데 하나인 요구르트는 유럽, 중동,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 수천 년 전부터 이용해 왔다. 그리스 의사들은 요구르트의 의학적 효과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 기원전 1세기의 의사 갈리노, 5세기의 역사학자 헤로도토스는 그들의 저서를 통해 요구르트의 정장작용을 찬미했다. 1세기 때의 로마 학자이자 자연과학자인 플리니오스도 요구르트가 얼마나 완벽한 건강식품인가를 잘 이해하고 있었다.


HSPACE=5

이탈리아 수입 제품인 스페가사의 라 나투라 요구르트

그리스 본토 Fage만 못해도
트레이더 조스서
플레인·치즈 스타일 출시
칼슘 풍부 골다공증 예방도


모든 입맛은 주관적인 것이라지만 아무리 후한 점수를 주려해도 미국의 요구르트 제품들은 아직 멀었다는 느낌이다. 그리스, 이탈리아, 프랑스 등 지중해 연안 국가를 여행하다가 요구르트를 맛본 이들은 이내 그 부드럽고 풍부한 맛에 매료당한다.
ochef.com, recipe.com을 비롯한 요리 사이트의 게시판에는 어디 가면 지중해 스타일의 요구르트를 구할 수 있냐는 회원들의 질문이 끊이지 않는다. 이에 대해 주부 네티즌들은 열심히들 리플을 단다. “홀푸즈 마켓이나 트레이더 조스에 가면 그리스 본토에서 수입한 요구르트 Fage를 구할 수 있어요.”
이 정도 소비자들의 요구가 있으면 제품이 생산돼야 하는 것 아닐까. 한인들도 많이 이용하는 트레이더 조스에서 드디어 이런 소비자들의 요구를 수용해 그리스 스타일의 플레인 요구르트와 지중해 치즈 스타일의 요구르트를 새롭게 출시했다. 그리스 스타일의 플레인 요구르트는 Fage 것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다른 회사 제품들보다는 월등히 뛰어나고 지중해 치즈 스타일의 요구르트는 고밀도의 부드러운 감촉이 거의 프랑스, 그리스의 요구르트 또는 프로마주 블랑(Fromage Blanc, 하얀 치즈) 수준이다. 그리스 스타일 요구르트의 미묘한 맛을 즐기기에는 아무런 맛과 향을 더하지 않은 플레인이 좋다. 뭔가를 더할 경우 꿀만큼 어울리는 재료는 없다. 1975년 그리스서 창업돼 처음 공장 시스템으로 요구르트를 생산한 Fage사서는 요구르트 포장 용기를 반으로 나눠 꿀과 요구르트를 따로 담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요구르트에 꿀, 신선한 과일을 잘게 썰어 넣은 것만큼 완벽한 아침 식사가 또 있을까. 요구르트는 고단백, 저칼로리에 칼슘도 풍부 중년 이후 여성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기에도 그만이다. 요구르트를 크림이나 치즈, 마요네즈 대신 이용하면 영양 섭취와 다이어트 효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HSPACE=5

Fage사의 그리스 식 요구르트

HSPACE=5

Fage사의 꿀을 곁들인 그리스 식 요구르트


요거트를 이용한 요리들

요구르트 드레싱
요구르트와 마요네즈를 같은 양으로 넣고 귤이나 오렌지를 속껍질까지 벗기고 속안의 알갱이를 하나씩 흩어지게 넣는다. 만드는 법이 간단하면서 맛이 상큼해 누구에게나 호평 받는 드레싱이다.
바나나 요구르트
바나나를 포크로 으깨 플레인 요구르트와 잘 섞어준다. 판매하는 것보다 그리스 스타일 플레인 요구르트와 섞으면 훨씬 더 맛있는 바나나 요구르트를 만들 수 있다.
그리스 전채 자치키
우리나라 된장처럼 친숙한 그리스의 전통 소스 플레인 요구르트, 오이 채, 다진 마늘, 소금, 올리브오일을 섞어 만든다. 수블라키에 곁들이거나 피타 브레드를 찍어 먹기도 하는 만능 소스.
요구르트 코울슬로
코울슬로나 샐러드드레싱을 만들 때 마요네즈에 버무리는 대신 플레인 요구르트를 이용한다. 양배추를 다지거나 채 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 후 손으로 꼭 짠다. 여기에 다진 피망, 소금, 설탕, 후추, 식초,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어 버무린 후 상에 낸다.
땅콩버터 드레싱
땅콩버터와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다진 양파·식초·레몬즙 1큰술씩, 탄산수 2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소금 약간을 볼에 넣고 잘 섞는다. 이렇게 만든 땅콩버터 드레싱은 해물, 육류 어떤 요리 소재와도 잘 어울린다.


<박지윤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